Unity 2D 타겟 조인트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2D에서 타겟 조인트(Target Join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타겟 조인트는 리지드바디 오브젝트를 특정 타겟 위치에 연결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타겟 조인트란?
타겟 조인트는 특정 타겟 위치로 리지드바디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 조인트는 스프링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여, 타겟 위치와 앵커 간의 거리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 설명 |
---|---|
Anchor | 조인트의 끝점이 연결되는 위치 (x, y 좌표 기준) |
Target | 조인트의 다른 끝점이 이동하려는 위치 |
Auto Configure Target | 활성화 시 타겟의 위치를 게임 오브젝트의 현재 위치로 자동 설정 |
Max Force | 조인트가 목표 위치로 이동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최대 힘 |
Damping Ratio | 스프링 진동을 억제하는 정도 |
Frequency | 스프링의 진동 빈도 (초당 주기로 측정) |
Break Action | 힘 또는 토크 임계값 초과 시 조치를 설정 |
Break Force | 조인트의 힘 임계값 설정, 초과 시 Break Action 수행 |
사용 예시
- 케이크를 접시로 옮기기
- 마우스 클릭을 통해 케이크를 선택하고 타겟 조인트를 사용해 접시로 드래그합니다.
- 상자를 드는 게임
- 사용자가 마우스로 상자를 드래그할 때 타겟 조인트가 상자의 앵커 포인트를 유지합니다.
조인트 설정
타겟 조인트의 성능은 주로 Damping Ratio와 Frequency 설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스프링의 뻣뻣한 설정 예시
- 높은 Frequency: 최대 1,000,000 (스프링이 매우 뻣뻣함)
- 높은 Damping Ratio: 최대 1 (스프링이 거의 움직이지 않음)
느슨한 설정 예시
- 낮은 Frequency: 스프링이 느슨하게 동작
- 낮은 Damping Ratio: 스프링이 쉽게 움직임
결론
타겟 조인트는 강력한 도구로, 리지드바디와의 물리적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위치로 물체를 이동시키기 위해 조인트의 다양한 프로퍼티를 조정하여 대화형 오브젝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자료
이 문서를 활용하여 Unity 2D 프로젝트에서 타겟 조인트를 적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