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젝트에서 태그 및 레이어 설정하기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태그(Identifier)와 레이어(Layer)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태그와 레이어는 게임 오브젝트를 관리하고 식별하는 데 유용한 기능입니다.
태그(Tag)
태그는 프로젝트 내에서 오브젝트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마커 값입니다. 태그를 이용하면 특정 그룹의 오브젝트를 쉽게 찾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태그 추가하기
- Unity 에디터의 상단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로 이동합니다. Tags and Layers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태그 리스트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더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새 태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참고: 태그의 이름을 한번 정하면 변경할 수 없습니다.
태그 삭제하기
- 제거하고자 하는 태그를 클릭한 후, 리스트 오른쪽 하단에 있는 빼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렬 레이어(Sorting Layers)
정렬 레이어는 주로 2D 스프라이트 그래픽스에서 사용됩니다. 정렬 레이어는 스프라이트의 오버레이 순서를 나타냅니다.
정렬 레이어 추가하기
- 태그 및 레이어 설정에서
Sorting Layers
를 찾습니다. - 리스트 오른쪽 하단에 있는 더하기 및 빼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 정렬 레이어를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 각 레이어 항목의 왼쪽 핸들을 드래그하여 순서를 조정합니다.
레이어(Layer)
레이어는 특정 특성을 공유하는 오브젝트 그룹을 생성할 때 사용됩니다. 주로 레이캐스팅이나 렌더링 작업에 이용됩니다.
레이어 추가 및 수정하기
- 사용하고자 하는 레이어의 텍스트 필드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Builtin Layer는 편집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User Layer는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 오브젝트에 태그 추가하기
- 적 캐릭터에 "Enemy" 태그를 추가하고, 플레이어 캐릭터가 적에게 접근할 때 적을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정 레이어로 레이캐스팅하기
- 쫓고 있는 적이 장애물을 지나갈 수 있게, 특정 레이어를 설정하여 레이캐스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스프라이트 정렬 처리
- 모든 배경 스프라이트를 하나의 정렬 레이어에 두고, 캐릭터는 그 위에 위치하도록 정렬하여 자연스러운 시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결론
태그와 레이어는 Unity에서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들입니다. 적절한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전에서 응용함으로써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Unity를 활용하여 더 재미있고 매력적인 게임을 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