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StreamingController

Unity 매뉴얼: 밉맵 스트리밍 컨트롤러

개요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은 Unity의 그래픽스 시스템 중 하나로, 텍스처의 품질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성능을 개선합니다. 특히, Streaming Controller 컴포넌트를 통해 카메라별로 밉맵 스트리밍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Streaming Controller의 사용법 및 주요 속성을 설명합니다.

Streaming Controller 컴포넌트

Streaming Controller 컴포넌트는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카메라와의 연결: Streaming Controller는 Camera 컴포넌트에서 카메라의 위치와 설정 정보를 직접 가져옵니다.
  • 비활성화 상태 처리: 카메라가 비활성화되어 있으면, Unity는 해당 카메라에 대해 밉맵 스트리밍을 계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트리밍 컨트롤러가 활성화되어 있고 사전 로딩 밉맵이 설정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주요 속성

속성 이름 설명
Mip Map Bias 이 설정을 사용하면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이 선택한 것보다 더 크거나 작은 밉맵 레벨을 로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필드에 값을 입력하여 카메라 뷰에 있는 텍스처에 할당된 모든 밉맵에 오프셋을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Mip Map Bias가 1일 때, mip 1 대신 mip 2를 로드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Streaming Controller 추가

Unity 에디터에서 Streaming Controller를 추가하여 특정 씬에서 밉맵 스트리밍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 씬에서 GameObject를 선택합니다.
  2. Inspector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Streaming Controller"를 검색하여 추가합니다.

예제 2: Mip Map Bias 설정하기

Mip Map Bias 설정을 조정하여 밉맵 품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Streaming Controller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2. Mip Map Bias 속성에 원하는 값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1로 설정하여 좀 더 높은 품질의 텍스처를 로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카메라 비활성화 시 동작

카메라를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Streaming Controller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1. 카메라를 선택하고 비활성화합니다.
  2. Streaming Controller와 연결된 카메라의 밉맵 스트리밍을 확인합니다. 비활성화된 카메라에서는 스트리밍이 계산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론

Streaming Controller는 Unity에서 밉맵 스트리밍을 관리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를 통해 Streaming Controller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그래픽스 품질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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