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prite Renderer 가이드 (2022.3)

소개

Unity의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는 2D 및 3D 프로젝트에서 스프라이트를 렌더링하고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방식을 제어합니다. 이 가이드는 Sprite Renderer의 속성과 기능을 자세히 설명하고, 활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Sprite Renderer 구성요소

속성 설명
Sprite 렌더링할 스프라이트 텍스처를 정의합니다.
Color 스프라이트의 버텍스 컬러를 정의하여 색상을 변경합니다.
Flip 선택한 축에서 스프라이트 텍스처를 반전합니다.
Material 스프라이트 텍스처를 렌더링할 때 사용할 머티리얼을 정의합니다.
Draw Mode 스프라이트 크기 변경 시의 렌더링 방식을 정의합니다.
Sorting Layer 렌더링 시 스프라이트의 우선 순위를 설정합니다.
Order In Layer 정렬 레이어 내에서 스프라이트의 렌더 순서를 설정합니다.
Mask Interaction 스프라이트 렌더러와 스프라이트 마스크 간의 상호작용을 설정합니다.
Sprite Sort Point 스프라이트와 카메라 간의 거리를 계산하기 위한 포인트를 선택합니다.

주요 속성 설명

Sprite

  • 설명: 어떤 스프라이트를 표시할지를 결정합니다. 스프라이트 에셋 리스트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olor

  • 설명: 스프라이트의 색상을 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알파 채널 값을 조정하여 투명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raw Mode

  • Simple: 스프라이트가 크기 변할 때 전체가 확대/축소 됩니다.
  • Sliced: 9슬라이스 스프라이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Tiled: 스프라이트의 특정 부분이 타일링됩니다.

Sorting Layer

  • 설명: 스프라이트가 렌더링될 레이어를 선택하여 우선 순위를 설정합니다. 숫자가 낮은 스프라이트가 먼저 렌더링됩니다.

Mask Interaction

  • 설명: 스프라이트 렌더러가 마스크와 어떻게 상호작용할지를 결정합니다.
  • None: 상호작용 없이 렌더링
  • Visible Inside Mask: 마스크 안에서만 스프라이트가 보임
  • Visible Outside Mask: 마스크 밖에서만 스프라이트가 보임

활용 예제

  1. 스프라이트 생성: csharp GameObject mySprite = new GameObject("My Sprite"); SpriteRenderer spriteRenderer = mySprite.AddComponent<SpriteRenderer>(); spriteRenderer.sprite = mySpriteSprite;
  2. 스프라이트 색상 변경: csharp spriteRenderer.color = new Color(1, 0, 0, 1); // 빨간색
  3. 스프라이트 플립: csharp spriteRenderer.flipX = true; // X축 반전
  4. 정렬 레이어 변경: csharp spriteRenderer.sortingLayerName = "Foreground"; // 포그라운드 레이어로 설정
  5. 머티리얼 설정: csharp spriteRenderer.material = new Material(Shader.Find("Sprites/Default")); // 기본 머티리얼 사용

결론

Sprite Renderer는 Unity의 2D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스프라이트의 외관과 상호작용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퍼티와 기능을 조절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스프라이트를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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