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프라이트 마스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프라이트 마스크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는 예제를 제공합니다.

스프라이트 마스크란?

스프라이트 마스크는 스프라이트 또는 스프라이트 그룹을 숨기거나 보이게 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오브젝트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스프라이트 마스크 생성

스프라이트 마스크를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Unity의 메인 메뉴에서 GameObject > 2D Object > Sprite Mask를 선택합니다.
  2. 씬에 새로운 스프라이트 마스크 GameObject가 생성됩니다.

스프라이트 마스크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Sprite 마스크로 사용되는 스프라이트입니다.
Alpha Cutoff 컷오프 포인트를 통해 표시할 영역을 수동 지정할 수 있습니다.
Range Start 마스크가 마스킹을 시작하는 Sorting Layer입니다.
Sorting Layer 마스크의 Sorting Layer입니다.
Order in Layer Sorting Layer 내의 순서입니다.
Range End 마스크가 영향을 미치는 범위의 끝입니다.
Mask All 기본적으로 마스크는 뒤에 있는 모든 정렬 레이어에 영향을 미칩니다.
Custom 커스텀 Sorting Layer 및 Order in Layer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마스크 사용

스프라이트 마스크를 사용하려면, 마스크로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Sprite Mask 컴포넌트에 할당해야 합니다. 스프라이트 마스크 GameObject 자체는 씬에서 보이지 않으며, 스프라이트와의 최종 상호작용만 표시됩니다.

스프라이트 마스크 옵션 활성화

씬에서 스프라이트 마스크의 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씬 메뉴에서 스프라이트 마스크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스프라이트 마스크와의 인터랙션

스프라이트 마스크는 기본적으로 Visible Under Mask 또는 Not Visible Under Mask가 설정된 모든 스프라이트에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특정 스프라이트나 스프라이트 그룹에만 영향을 주고 싶을 경우 다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rting Group 사용

부모 GameObject에 추가된 Sorting Group 컴포넌트는 마스크가 해당 정렬 그룹의 자식에게만 영향을 미치도록 합니다.

Custom Range 설정

Custom Range가 설정된 스프라이트 마스크는 지정된 Sorting Layer 또는 Order in Layer 범위 내의 스프라이트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Range Start 및 Range End를 사용하여 선택적으로 스프라이트를 마스킹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2D 플랫폼 게임에서의 스프라이트 마스크 사용
    게임 캐릭터가 특정 영역에서만 보이도록 하고 싶다면, 스프라이트 마스크를 적용하여 해당 영역을 마스킹할 수 있습니다.
  2. 퍼즐 게임에서 숨기는 기능 구현
    특정 퍼즐 조각만 보이도록 하려면 스프라이트 마스크를 사용해 마스킹하여 플레이어의 시야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UI 요소와의 결합
    UI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스프라이트 마스크를 활용하여 특정 버튼이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결론

스프라이트 마스크는 Unity에서 시각적 요소를 제어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의 방법과 예제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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