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kinned Mesh Renderer 컴포넌트 가이드

개요

Unity의 Skinned Mesh Renderer 컴포넌트는 변형 가능한 메시를 렌더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변형 가능한 메시란 스킨드 메시, 블렌드 셰이프가 포함된 메시, 그리고 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메시를 의미합니다. 일반 메시를 렌더링할 때는 Mesh RendererMesh Filter를 사용합니다.

Skinned Mesh Renderer 사용법

추가 및 구성

  • 변형 가능한 메시를 포함하는 모델을 씬에 추가하면 Unity는 자동으로 Skinned Mesh Rendere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C# 코드에서는 SkinnedMeshRenderer 클래스가 이 컴포넌트를 나타냅니다. 이 클래스는 Renderer 클래스에서 기능을 상속받습니다.

가시성 문제 해결

Unity는 메시의 바운드를 사용하여 메시의 가시성을 결정합니다. 바운드가 카메라의 뷰 밖에 있을 경우 메시를 렌더링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가시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바운드를 수동으로 수정하여 최대 잠재적 바운딩 볼륨을 조정합니다.
  2. "오프스크린일 때 업데이트"를 활성화하여 메시가 화면에 보이지 않더라도 계속 바운드를 계산합니다.

Skinned Mesh Renderer 속성

프로퍼티 설명
Bounds Unity가 메시가 화면 밖에 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바운딩 볼륨을 설정합니다.
BlendShapes 메시에 정의된 블렌드 셰이프와 함께 사용하는 가중치 값을 저장합니다.
Quality 최대 영향을 줄 수 있는 뼈대의 런타임 상한을 설정합니다.
Update When Offscreen 카메라에 메시가 보이지 않을 때도 모든 프레임에서 바운딩 볼륨을 계산하게 합니다.
Mesh 렌더러가 사용하는 메시를 설정합니다.
Root bone 뼈대의 "root"인 트랜스폼을 설정합니다.
Rendering Layer Mask 렌더린 레이어를 지정하여 이 렌더러에 할당합니다.
Renderer Priority 렌더러의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Materials 렌더러가 사용하는 모든 머티리얼을 나열합니다.
Lights 조명과 관련된 설정을 포함합니다.

예제 코드

Skinned Mesh Renderer를 설정하는 간단한 C#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kinnedMesh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SkinnedMeshRenderer skinnedMeshRenderer;

    void Start()
    {
        skinnedMeshRenderer = GetComponent<SkinnedMeshRenderer>();
        skinnedMeshRenderer.updateWhenOffscreen = true; // 오프스크린에서도 업데이트
    }
}

추가 팁

  1. 애니메이션 최적화: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취급할 때는 임포트 시 뼈대의 수를 조정하여 성능을 최적화하세요.
  2. 머티리얼 관리: 메시가 완전히 불투명하지 않은 머티리얼을 사용할 경우 여러 머티리얼을 혼합하여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프로브 활용: 라이트 프로브 및 반사 프로브를 통해 조명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각 프로퍼티를 적절하게 설정하세요.

참고 자료

  • Unity Documentation: Skinned Mesh Renderer
  • Unity Forums: 커뮤니티 지원
  • Unity Learn: 관련 튜토리얼

이 문서는 Unity의 Skinned Mesh Renderer 컴포넌트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면 Unity 커뮤니티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