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SketchUp 모델 임포트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SketchUp 모델을 임포트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SketchUp 임포트 설정 창의 사용법과 여러 옵션 설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SketchUp 임포트 설정 창
Unity는 SketchUp 파일을 직접 임포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ketchUp 파일을 임포트하면 모델의 텍스처와 재질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Unity 씬에 배치할 수 있는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SketchUp 임포트 설정 창의 구성 요소
| 구성요소 | 설명 |
|---|---|
| Sketch Up 탭 | SketchUp 모델 전용 설정을 제공합니다. |
| Materials 탭 | 표준 FBX 모델과 동일하게 동작하며 재질 정보를 설정합니다. |
| Mesh 섹션 | FBX 모델에 대해 가능한 설정과 동일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
| Geometry 섹션 | FBX 모델에 대한 일부 설정을 제공하며 인덱싱과 UV 처리를 담당합니다. |
| Revert 버튼 | 변경 사항을 취소합니다. |
| Apply 버튼 |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
2. SketchUp에서 모델 가져오기
Unity로 SketchUp 파일을 가져오려면 아래의 단계를 따르십시오:
- 파인더(macOS) 또는 파일 관리자(Windows)를 사용하여 SketchUp 파일을 Unity의
Assets폴더로 드래그합니다. - Unity 에디터의 프로젝트 뷰에서 해당 에셋 파일을 선택합니다.
3. SketchUp 속성 설정
SketchUp 임포트 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설정이 있습니다:
- 후면 생성 (Generate Back Face): Unity에서 후면 방향의 폴리곤을 생성합니다. 기본적으로 Unity는 전면 방향만 임포트하여 폴리곤 수를 줄입니다.
- 동일 평면상의 면 병합 (Merge Coplanar Faces): 같은 평면에 있는 면을 병합하여 메쉬를 생성합니다.
- 단위 전환 (Unit Conversion): 길이 측정 단위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미터입니다.
4. 카메라 임포트
Unity는 .skp 파일에서 카메라를 임포트하고 다음과 같은 SketchUp 카메라 타입으로 변환합니다:
| SketchUp 카메라 타입 | Unity 카메라 타입 |
|---|---|
| Parallel Projection | 직교 모드의 카메라 |
| Perspective | 원근 모드의 카메라 |
5. 메시 및 지오메트리 속성 설정
메시 압축 설정
메시 파일 크기를 줄이는 압축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압축 비율 | 설명 |
|---|---|
| Off | 압축을 사용하지 않음 |
| 낮음 | 낮은 압축 비율 사용 |
| 중간 | 중간 압축 비율 사용 |
| 높음 | 높은 압축 비율 사용 |
지오메트리 속성 설정
지오메트리 속성에서 다음과 같은 필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지오메트리 속성 | 설명 |
|---|---|
| Index Format | 메시 인덱스 버퍼의 크기를 정의합니다. |
| Swap UVs | 메시의 UV 채널을 스왑합니다. |
| Generate Lightmap UVs | 라이트 매핑용 두 번째 UV 채널을 생성합니다. |
6. 제한 사항
SketchUp 임포트 시 유의해야 할 제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SketchUp 임포트는 Linux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 GIF 텍스처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2D 컴포넌트(예: 텍스트, 차원)는 임포트되거나 지원되지 않습니다.
Unity에서 SketchUp 모델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과 최적화 기능을 통해, 게임 개발 시 더욱 풍부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