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SketchUp 모델 임포트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SketchUp 모델을 임포트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SketchUp 임포트 설정 창의 사용법과 여러 옵션 설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SketchUp 임포트 설정 창

Unity는 SketchUp 파일을 직접 임포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ketchUp 파일을 임포트하면 모델의 텍스처와 재질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Unity 씬에 배치할 수 있는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SketchUp 임포트 설정 창의 구성 요소

구성요소 설명
Sketch Up 탭 SketchUp 모델 전용 설정을 제공합니다.
Materials 탭 표준 FBX 모델과 동일하게 동작하며 재질 정보를 설정합니다.
Mesh 섹션 FBX 모델에 대해 가능한 설정과 동일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Geometry 섹션 FBX 모델에 대한 일부 설정을 제공하며 인덱싱과 UV 처리를 담당합니다.
Revert 버튼 변경 사항을 취소합니다.
Apply 버튼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2. SketchUp에서 모델 가져오기

Unity로 SketchUp 파일을 가져오려면 아래의 단계를 따르십시오:

  1. 파인더(macOS) 또는 파일 관리자(Windows)를 사용하여 SketchUp 파일을 Unity의 Assets 폴더로 드래그합니다.
  2. Unity 에디터의 프로젝트 뷰에서 해당 에셋 파일을 선택합니다.

3. SketchUp 속성 설정

SketchUp 임포트 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설정이 있습니다:

  • 후면 생성 (Generate Back Face): Unity에서 후면 방향의 폴리곤을 생성합니다. 기본적으로 Unity는 전면 방향만 임포트하여 폴리곤 수를 줄입니다.
  • 동일 평면상의 면 병합 (Merge Coplanar Faces): 같은 평면에 있는 면을 병합하여 메쉬를 생성합니다.
  • 단위 전환 (Unit Conversion): 길이 측정 단위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미터입니다.

4. 카메라 임포트

Unity는 .skp 파일에서 카메라를 임포트하고 다음과 같은 SketchUp 카메라 타입으로 변환합니다:

SketchUp 카메라 타입 Unity 카메라 타입
Parallel Projection 직교 모드의 카메라
Perspective 원근 모드의 카메라

5. 메시 및 지오메트리 속성 설정

메시 압축 설정

메시 파일 크기를 줄이는 압축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압축 비율 설명
Off 압축을 사용하지 않음
낮음 낮은 압축 비율 사용
중간 중간 압축 비율 사용
높음 높은 압축 비율 사용

지오메트리 속성 설정

지오메트리 속성에서 다음과 같은 필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오메트리 속성 설명
Index Format 메시 인덱스 버퍼의 크기를 정의합니다.
Swap UVs 메시의 UV 채널을 스왑합니다.
Generate Lightmap UVs 라이트 매핑용 두 번째 UV 채널을 생성합니다.

6. 제한 사항

SketchUp 임포트 시 유의해야 할 제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SketchUp 임포트는 Linux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 GIF 텍스처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2D 컴포넌트(예: 텍스트, 차원)는 임포트되거나 지원되지 않습니다.

Unity에서 SketchUp 모델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과 최적화 기능을 통해, 게임 개발 시 더욱 풍부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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