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cale Constraint 컴포넌트 가이드
Scale Constraint 컴포넌트란?
Scale Constraint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가 특정 소스 게임 오브젝트의 크기에 맞춰 조정되도록 돕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게임 내에서 여러 오브젝트가 함께 크기가 변경되거나 일관된 크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능 설명
|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 Activate | 제약 조건을 활성화합니다. 스케일을 조정한 후 소스 게임 오브젝트와의 오프셋을 저장합니다. |
| Is Active | 제약 조건을 평가할지 여부를 전환합니다. |
| Lock | 제약 조건이 현재 게임 오브젝트 크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 Weight | 제약의 강도를 표기합니다. 값이 1일 경우, 소스 게임 오브젝트와 동일한 비율로 크기를 조정합니다. |
| Scale At Rest | 제약이 비활성화된 상황에서 사용될 X, Y 및 Z 값입니다. |
| Scale Offset | 제약에서 부과된 변환의 X, Y 및 Z 오프셋입니다. |
| Freeze Scale Axes | 제약이 해당 축을 제어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
| Sources | 현재 게임 오브젝트를 제약하는 게임 오브젝트 목록입니다. |
사용 방법
- 컴포넌트 추가: Scale Constraint 컴포넌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합니다.
- 소스 설정: 제약을 적용할 소스 게임 오브젝트를 설정합니다.
- 속성 조절:
Weight,Scale At Rest,Scale Offset등을 조정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 활성화:
Lock속성을 활성화하여 Scale Constraint가 제어하도록 설정합니다.
예제
예제 1: 두 오브젝트의 크기 일치
- 목적: 캐릭터와 그 손잡이가 항상 같은 크기로 유지되도록 설정합니다.
- 절차:
- 손잡이 게임 오브젝트에 Scale Constraint 추가.
- 캐릭터 게임 오브젝트를 소스로 설정.
Weight를 1로 설정하고Lock을 활성화.
예제 2: 특정 축 제한
- 목적: Y축은 고정하고 X, Z축만 크기가 변경되도록 설정합니다.
- 절차:
- Scale Constraint가 있는 게임 오브젝트 선택.
Freeze Scale Axes에서 Y만 선택 해제.Weight를 조정하여 원하는 비율 적용.
이러한 설정을 통해 Unity에서의 오브젝트 간의 관계를 더욱 매끄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게임 디자인을 실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