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반사 프로브 가이드
Unity에서 반사 프로브를 사용하면 주변의 스피리컬 뷰를 캡처하여 오브젝트의 반사를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반사 프로브의 작동 방식과 설정 방법, 활용 예제를 설명합니다.
반사 프로브란?
반사 프로브(Reflection Probe)는 3D 씬 내에서 주변 환경을 반영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 카메라입니다. 프로브는 입력된 환경에서 이미지를 캡처하여 CubeMap 형태로 저장하며, 이를 사용하여 오브젝트의 반사를 생성합니다.
주요 기능
- 다양한 설정: 여러 개의 반사 프로브를 씬에 추가할 수 있으며, 가장 가까운 프로브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 유연한 처리: 정적 오브젝트뿐만 아니라 일부 설정을 통해 동적 오브젝트의 반사도 지원합니다.
반사 프로브 프로퍼티
Unity 에디터의 반사 프로브 드롭다운에서 보여지는 설정은 프로젝트의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는 Built-in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할 경우의 주요 프로퍼티입니다:
| 프로퍼티 | 설명 |
|---|---|
| Type | Baked, Custom 또는 Realtime 중 선택 |
| Dynamic Objects | Static 표시가 아닌 오브젝트를 반사에 포함 |
| Cubemap | 사용자 지정 큐브맵 설정 |
| Refresh Mode | 프로브 새로 고침 방법 선택 |
| Importance | 프로브의 중요도 설정 |
| Intensity | 반사 텍스처 강도 조정 |
| Box Projection | 반사 UV 매핑에 대한 박스 투영 활성화 여부 |
| Box Size | 프로브가 반응할 수 있는 박스 크기 설정 |
| Box Offset | 프로브 박스의 중심 조정 |
| Resolution | 캡처된 반사 이미지의 해상도 설정 |
반사 프로브 사용 방법
- 프로브 추가: 씬에서 우클릭하여 "Light" -> "Reflection Probe"를 선택합니다.
- 설정 조정: 프로브의 Type과 필요한 프로퍼티를 설정합니다.
- 적용 대상 오브젝트 지정: 오브젝트의 Mesh Renderer에서 Reflection Probes 속성을 설정하고, 적절한 프로브를 선택합니다.
예제: 간단한 반사 프로브 설정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ReflectionProbe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ReflectionProbe reflectionProbe;
void Start()
{
// 반사 프로브의 새로 고침
reflectionProbe.RenderProbe();
}
}
활용 예제
1. 실시간 반사 프로브
실시간 반사를 사용하는 경우, 설정에서 'Refresh Mode'를 'Every Frame'으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하면 장면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반사 프로브가 자동으로 렌더링됩니다.
2. 설정 맞춤화
특정 오브젝트에만 반사 프로브를 적용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Mesh Renderer의 Reflection Probes 설정에서 'Simple' 또는 'Blend Probes'로 지정하고 원하는 반사 프로브를 선택해줍니다.
성능 조정
반사 프로브의 성능을 최적화하려면 중요도, 해상도 및 프로브의 범위를 적절하게 조정하여 연산 부하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더 자세한 사용법과 최적화 방법은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