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Rect Transform 가이드

개요

Rect Transform은 Unity의 UI 시스템에서 2D 레이아웃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Transform 컴포넌트의 변형입니다. 이를 통해 UI 요소를 사각형 영역 내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기능 설명
Pos (X, Y, Z) 앵커를 기준으로 사각형의 피벗 포인트 위치. 피벗을 중심으로 사각형이 회전합니다.
Width/Height 직사각형의 너비 및 높이.
Left, Top, Right, Bottom 앵커를 기준으로 사각형 에지의 상대적인 위치. 사각형의 패딩을 정의하므로 앵커가 분리되면 표시됩니다.
Anchors 사각형 왼쪽 하단과 오른쪽 상단의 앵커 포인트입니다.
Min 상위 사각형의 일부로 정의되는 사각형 왼쪽 하단 모서리의 앵커 포인트.
Max 상위 사각형의 일부로 정의되는 사각형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앵커 포인트.
Pivot 피벗 포인트 주위로 사각형이 회전하며 크기에 따라 정의됩니다.
Rotation X, Y 및 Z 축을 중심으로 피벗 포인트를 기준으로 한 오브젝트의 회전 각도(˚ 단위).
Scale X, Y 및 Z 차원에서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스케일 팩터입니다.
Blueprint Mode RectTransform을 편집할 때 회전이나 스케일이 적용되지 않도록 설정하며, 스내핑도 활성화됩니다.
Raw Edit Mode 활성화 시 피벗 및 앵커 값을 편집하면 사각형이 사라지지 않고 포지션과 크기를 조정하지 않습니다.

세부 사항

  • RectTransform의 일부 계산은 UI 버텍스를 계산하기 직전 프레임의 끝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Start()와 첫 업데이트 콜백에서는 최종 상태가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 문제는 Start() 콜백에서 Canvas.ForceUpdateCanvases() 메서드를 호출하여 우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캔버스가 업데이트되지 않고 호출 시점에 업데이트됩니다.

활용 및 예제

1. UI 요소 배치

Rect Transform을 사용해 게임 화면에 버튼을 배치하고,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 조정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애니메이션 효과

UI 요소의 Rotation과 Scale 프로퍼티를 활용해 매력적인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반응형 디자인

여러 해상도에서 UI 요소의 배치를 조정하여 반응형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Anchors와 Min/Max 속성을 활용하여 각 해상도에 맞춘 UI 요소 크기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Unity UI 문서
  • RectTransform 컴포넌트 사용법 및 추가 예제들을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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