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Rect Transform 가이드
개요
Rect Transform은 Unity의 UI 시스템에서 2D 레이아웃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Transform 컴포넌트의 변형입니다. 이를 통해 UI 요소를 사각형 영역 내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 Pos (X, Y, Z) | 앵커를 기준으로 사각형의 피벗 포인트 위치. 피벗을 중심으로 사각형이 회전합니다. |
| Width/Height | 직사각형의 너비 및 높이. |
| Left, Top, Right, Bottom | 앵커를 기준으로 사각형 에지의 상대적인 위치. 사각형의 패딩을 정의하므로 앵커가 분리되면 표시됩니다. |
| Anchors | 사각형 왼쪽 하단과 오른쪽 상단의 앵커 포인트입니다. |
| Min | 상위 사각형의 일부로 정의되는 사각형 왼쪽 하단 모서리의 앵커 포인트. |
| Max | 상위 사각형의 일부로 정의되는 사각형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앵커 포인트. |
| Pivot | 피벗 포인트 주위로 사각형이 회전하며 크기에 따라 정의됩니다. |
| Rotation | X, Y 및 Z 축을 중심으로 피벗 포인트를 기준으로 한 오브젝트의 회전 각도(˚ 단위). |
| Scale | X, Y 및 Z 차원에서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스케일 팩터입니다. |
| Blueprint Mode | RectTransform을 편집할 때 회전이나 스케일이 적용되지 않도록 설정하며, 스내핑도 활성화됩니다. |
| Raw Edit Mode | 활성화 시 피벗 및 앵커 값을 편집하면 사각형이 사라지지 않고 포지션과 크기를 조정하지 않습니다. |
세부 사항
- RectTransform의 일부 계산은 UI 버텍스를 계산하기 직전 프레임의 끝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Start()와 첫 업데이트 콜백에서는 최종 상태가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 문제는 Start() 콜백에서
Canvas.ForceUpdateCanvases()메서드를 호출하여 우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캔버스가 업데이트되지 않고 호출 시점에 업데이트됩니다.
활용 및 예제
1. UI 요소 배치
Rect Transform을 사용해 게임 화면에 버튼을 배치하고,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 조정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애니메이션 효과
UI 요소의 Rotation과 Scale 프로퍼티를 활용해 매력적인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반응형 디자인
여러 해상도에서 UI 요소의 배치를 조정하여 반응형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Anchors와 Min/Max 속성을 활용하여 각 해상도에 맞춘 UI 요소 크기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Unity UI 문서
- RectTransform 컴포넌트 사용법 및 추가 예제들을 찾아보세요.
이 문서는 Unity Rect Transform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적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활용 사례를 통해 UI 설계에 더욱 익숙해질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