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rojector 컴포넌트 매뉴얼

Unity의 Projector 컴포넌트는 다양한 시각 효과를 생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Projector 컴포넌트의 사용 방법과 설정, 활용 예제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Projector 컴포넌트란?

Projector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총알 구멍이나 페인트를 흩뿌린 것 같은 데칼 효과 - 블롭 섀도우 - 스타일화된 조명 효과 - 기타 카메라를 사용한 실세계 프로젝터 효과

참고: 이 워크플로는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과만 호환됩니다. 다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는 다르게 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Projector 컴포넌트 사용법

Projector는 특정 머티리얼을 해당 절두체와 교차하는 모든 오브젝트에 투영하여 작동합니다. Unity의 스탠다드 에셋에서 사용할 수 있는 Projector/Light 또는 Projector/Multiply 셰이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머티리얼 설정

Projector/Light 및 Projector/Multiply 셰이더를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쿠키 텍스처:
  • 텍스처 랩 모드가 "Clamp"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밉맵 관련 임포트 설정에서 "Replicate Border" 옵션을 켭니다.
  • 압축되지 않은 텍스처 포맷을 사용합니다.
  • Projector/Shadow:
  • 알파 채널이 존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Grayscale 옵션의 알파가 적합함).
  • 폴오프 텍스처 (존재할 경우):
  • 데이터는 알파 채널에 있어야 합니다 (대개 Alpha8 텍스처 포맷).
  • 텍스처 랩 모드가 "Clamp"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제일 왼쪽의 픽셀 열이 검은색이고 "Border mipmaps" 임포트 설정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제

스탠다드 에셋에는 Projector 컴포넌트 사용법을 보여주는 예제 프리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리팹을 사용하려면 아래 절차를 따르세요:

  1. Standard Assets를 다운로드합니다.
  2. StandardAssets > Effects > Projectors를 프로젝트에 임포트합니다.
  3. 프로젝트 창에서 StandardAssets > Effects > Projectors > Prefabs로 이동합니다.
  4. 프리팹 중 하나를 씬으로 드래그합니다.
  5. 프로젝트에서 프리팹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거나, 수정하거나, 설정 방식을 확인하기 위해 검사할 수 있습니다.

Projector 인스펙터 레퍼런스

프로퍼티 기능 설명
Near Clip Plane 근접 클립 평면 앞에 있는 오브젝트에 투영하지 않음
Far Clip Plane 설정된 거리보다 멀리 있는 오브젝트에는 투사되지 않음
Field Of View 단위의 시야각. 프로젝터가 직교가 아닌 경우에만 사용됨
Aspect Ratio 프로젝터의 높이와 너비 조정 가능
Orthographic 활성화 시 프로젝터가 원근 대신 직교로 바뀜
Orthographic Size 프로젝션의 직교 크기. 직교 활성화시만 사용됨
Material 투사될 머티리얼
Ignore Layers 지정한 레이어의 오브젝트는 투사되지 않음 (기본값: None)

이 매뉴얼을 통해 Unity의 Projector 컴포넌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시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독특한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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