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rojector 컴포넌트 매뉴얼
Unity의 Projector 컴포넌트는 다양한 시각 효과를 생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Projector 컴포넌트의 사용 방법과 설정, 활용 예제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Projector 컴포넌트란?
Projector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총알 구멍이나 페인트를 흩뿌린 것 같은 데칼 효과 - 블롭 섀도우 - 스타일화된 조명 효과 - 기타 카메라를 사용한 실세계 프로젝터 효과
참고: 이 워크플로는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과만 호환됩니다. 다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는 다르게 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Projector 컴포넌트 사용법
Projector는 특정 머티리얼을 해당 절두체와 교차하는 모든 오브젝트에 투영하여 작동합니다. Unity의 스탠다드 에셋에서 사용할 수 있는 Projector/Light 또는 Projector/Multiply 셰이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머티리얼 설정
Projector/Light 및 Projector/Multiply 셰이더를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쿠키 텍스처:
- 텍스처 랩 모드가 "Clamp"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밉맵 관련 임포트 설정에서 "Replicate Border" 옵션을 켭니다.
- 압축되지 않은 텍스처 포맷을 사용합니다.
- Projector/Shadow:
- 알파 채널이 존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Grayscale 옵션의 알파가 적합함).
- 폴오프 텍스처 (존재할 경우):
- 데이터는 알파 채널에 있어야 합니다 (대개 Alpha8 텍스처 포맷).
- 텍스처 랩 모드가 "Clamp"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제일 왼쪽의 픽셀 열이 검은색이고 "Border mipmaps" 임포트 설정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제
스탠다드 에셋에는 Projector 컴포넌트 사용법을 보여주는 예제 프리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리팹을 사용하려면 아래 절차를 따르세요:
- Standard Assets를 다운로드합니다.
StandardAssets > Effects > Projectors를 프로젝트에 임포트합니다.- 프로젝트 창에서
StandardAssets > Effects > Projectors > Prefabs로 이동합니다. - 프리팹 중 하나를 씬으로 드래그합니다.
- 프로젝트에서 프리팹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거나, 수정하거나, 설정 방식을 확인하기 위해 검사할 수 있습니다.
Projector 인스펙터 레퍼런스
|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 Near Clip Plane | 근접 클립 평면 앞에 있는 오브젝트에 투영하지 않음 |
| Far Clip Plane | 설정된 거리보다 멀리 있는 오브젝트에는 투사되지 않음 |
| Field Of View | 단위의 시야각. 프로젝터가 직교가 아닌 경우에만 사용됨 |
| Aspect Ratio | 프로젝터의 높이와 너비 조정 가능 |
| Orthographic | 활성화 시 프로젝터가 원근 대신 직교로 바뀜 |
| Orthographic Size | 프로젝션의 직교 크기. 직교 활성화시만 사용됨 |
| Material | 투사될 머티리얼 |
| Ignore Layers | 지정한 레이어의 오브젝트는 투사되지 않음 (기본값: None) |
이 매뉴얼을 통해 Unity의 Projector 컴포넌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시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독특한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