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olygon Collider 2D 사용 설명서

소개

Polygon Collider 2D는 Unity의 2D 물리 엔진과 상호 작용하는 콜라이더입니다. 이 콜라이더는 자유형의 가장자리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스프라이트나 형태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속성 설명
Edit Collider 이 옵션을 선택하면 버텍스를 편집하여 콜라이더의 지오메트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Material 물리 재질을 선택하여 마찰이나 바운스와 같은 충돌 관련 속성을 결정합니다.
Is Trigger 이 콜라이더가 트리거처럼 작동하도록 활성화합니다. 활성화 시 물리 시스템에서 이 콜라이더를 무시하게 됩니다.
Used by Effector 이 콜라이더를 첨부된 이펙터에서 사용하도록 활성화합니다.
Used by Composite 이 콜라이더를 연결된 Composite Collider 2D에서 사용하도록 활성화합니다. 다른 프로퍼티는 여기에서 제어됩니다.
Auto Tiling 스프라이트가 변경될 때 콜라이더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활성화합니다.
Offset 콜라이더 지오메트리의 로컬 오프셋 값을 설정합니다.
Use Delaunay Mesh Delaunay 삼각형화 단계를 활용하여 콜라이더 메시를 생성하기 위한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Points 생성된 콜라이더의 복잡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yer Overrides 레이어 오버라이드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Include Layers 이 콜라이더에 포함해야 할 추가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Exclude Layers 이 콜라이더에 제외해야 할 추가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Force Send Layers 충돌 시 힘을 보낼 수 있는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Force Receive Layers 충돌 시 힘을 받을 수 있는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Contract Capture Layers 이 콜라이더와의 접촉에 관련된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Callback Layers 충돌을 보고하거나 콜백을 트리거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Info 읽기 전용 물리 시스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라이더 지오메트리 편집 방법

  1. Edit Collider 선택: 인스펙터 창에서 해당 콜라이더의 지오메트리를 편집하기 위해 "Edit Collider"를 선택합니다.
  2. 버텍스 이동: 기존 버텍스를 선택하고 길게 눌러 이동합니다.
  3. 새 버텍스 추가: 커서를 콜라이더 모양의 아웃라인 위로 이동시키면 점이 표시됩니다. 이를 클릭하여 새 버텍스를 추가합니다.
  4. 버텍스 제거: Ctrl(Cmd) 키를 누른 상태에서 콜라이더의 지오메트리 가장자리를 클릭해 버텍스를 제거합니다.
  5. 편집 모드 종료: "Edit Collider"를 다시 선택하여 편집 모드를 종료합니다.

활용 예제

이 기능을 활용하여 간단한 2D 게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플랫폼 게임: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 및 장애물 생성에 Polygon Collider 2D를 사용하여 복잡한 지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미니게임: 특정 모양에 맞춰 움직이는 적 캐릭터의 콜라이더를 조정하여 더 자연스러운 물리적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결론

Polygon Collider 2D는 2D 게임 개발에서 유용한 도구로, 시각적이고 물리적으로 다양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위의 방법과 예제를 참고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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