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olygon Collider 2D 사용 설명서
소개
Polygon Collider 2D는 Unity의 2D 물리 엔진과 상호 작용하는 콜라이더입니다. 이 콜라이더는 자유형의 가장자리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스프라이트나 형태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 속성 | 설명 |
|---|---|
| Edit Collider | 이 옵션을 선택하면 버텍스를 편집하여 콜라이더의 지오메트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 Material | 물리 재질을 선택하여 마찰이나 바운스와 같은 충돌 관련 속성을 결정합니다. |
| Is Trigger | 이 콜라이더가 트리거처럼 작동하도록 활성화합니다. 활성화 시 물리 시스템에서 이 콜라이더를 무시하게 됩니다. |
| Used by Effector | 이 콜라이더를 첨부된 이펙터에서 사용하도록 활성화합니다. |
| Used by Composite | 이 콜라이더를 연결된 Composite Collider 2D에서 사용하도록 활성화합니다. 다른 프로퍼티는 여기에서 제어됩니다. |
| Auto Tiling | 스프라이트가 변경될 때 콜라이더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활성화합니다. |
| Offset | 콜라이더 지오메트리의 로컬 오프셋 값을 설정합니다. |
| Use Delaunay Mesh | Delaunay 삼각형화 단계를 활용하여 콜라이더 메시를 생성하기 위한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
| Points | 생성된 콜라이더의 복잡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Layer Overrides | 레이어 오버라이드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
| Include Layers | 이 콜라이더에 포함해야 할 추가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 Exclude Layers | 이 콜라이더에 제외해야 할 추가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 Force Send Layers | 충돌 시 힘을 보낼 수 있는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 Force Receive Layers | 충돌 시 힘을 받을 수 있는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 Contract Capture Layers | 이 콜라이더와의 접촉에 관련된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 Callback Layers | 충돌을 보고하거나 콜백을 트리거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 Info | 읽기 전용 물리 시스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콜라이더 지오메트리 편집 방법
- Edit Collider 선택: 인스펙터 창에서 해당 콜라이더의 지오메트리를 편집하기 위해 "Edit Collider"를 선택합니다.
- 버텍스 이동: 기존 버텍스를 선택하고 길게 눌러 이동합니다.
- 새 버텍스 추가: 커서를 콜라이더 모양의 아웃라인 위로 이동시키면 점이 표시됩니다. 이를 클릭하여 새 버텍스를 추가합니다.
- 버텍스 제거: Ctrl(Cmd) 키를 누른 상태에서 콜라이더의 지오메트리 가장자리를 클릭해 버텍스를 제거합니다.
- 편집 모드 종료: "Edit Collider"를 다시 선택하여 편집 모드를 종료합니다.
활용 예제
이 기능을 활용하여 간단한 2D 게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플랫폼 게임: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 및 장애물 생성에 Polygon Collider 2D를 사용하여 복잡한 지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미니게임: 특정 모양에 맞춰 움직이는 적 캐릭터의 콜라이더를 조정하여 더 자연스러운 물리적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결론
Polygon Collider 2D는 2D 게임 개발에서 유용한 도구로, 시각적이고 물리적으로 다양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위의 방법과 예제를 참고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