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ndroid 플레이어 설정 매뉴얼

이 문서는 Unity의 Android 플랫폼에서의 플레이어 설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합니다. 아래는 주요 설정 및 그 설명, 활용 방법에 대한 간단한 안내입니다.

1. 아이콘 설정

아이콘 설정은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을 정의합니다. Android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의 표시를 위해 다양한 크기의 텍스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설명
Adaptive Android 8.0 이상의 기기에서 다양한 크기의 텍스처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표시합니다.
Round Android 7.1 이상의 기기에 대해 원형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Legacy Android 7.1 이전 기기에서 사용할 레거시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2. 해상도 및 프레젠테이션 설정

이 섹션에서는 화면의 표시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설명
Fullscreen Mode 시작 시 기본 창 모드로 전체 화면 모드를 설정합니다.
Windowed 이동 가능한 표준 창을 사용합니다.
Resizable Window 사용자가 창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Hide Navigation Bar 화면 상단의 내비게이션 바를 숨기도록 설정합니다.
Render outside safe area 노치가 있는 디스플레이 영역 외부에서 렌더링할 것인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Optimized Frame Pacing 프레임 속도를 균등하게 분배하여 부드러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3. 스플래시 이미지 설정

애플리케이션이 로딩 중에 보이는 스플래시 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설명
Image 스플래시 이미지로 사용할 텍스처를 지정합니다.
Scaling 스플래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을 설정합니다.
Center (only scale down) 이미지를 기본 크기로 드로우하되, 오버사이징 시 축소합니다.
Scale to Fit 비율상 긴 쪽을 화면 크기에 맞추어 스케일링하고 남는 공간을 검은색으로 채웁니다.
Scale to Fill 비율상 짧은 쪽을 맞추고 긴 쪽은 잘라내는 설정입니다.

4. 방향 설정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방향을 설정합니다.

설정 설명
Default Orientation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화면 방향 설정
Auto Rotation 화면 회전이 허용되는 방향을 지정합니다.

5. 퍼블리싱 설정

Unity에서 Android 앱을 빌드할 때 사용하는 기본적인 설정입니다. 여기서는 키스토어 및 키 관리, 빌드 설정에 대해 다룹니다.

설정 설명
Custom Keystore 기존 키스토어를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Project Key 현재 프로젝트의 활성 키를 선택합니다.
Custom Main Manifest 애플리케이션 메타데이터를 정의하는 메인 매니페스트 파일을 커스터마이징합니다.

6. 스크립팅 백엔드 설정

Unity는 여러 스크립팅 백엔드를 지원하여 C# 코드를 컴파일합니다.

설정 설명
Mono C# 코드를 .NET 공용 중간 언어(CIL)로 컴파일하고, 공용 언어 런타임에서 실행합니다.
IL2CPP C# 코드를 CIL로 컴파일한 후, C++로 변환하여 네이티브 기계어 코드로 변환하여 런타임에서 직접 실행합니다.

7. 최적화 설정

앱 성능을 높이기 위한 여러 설정입니다.

설정 설명
Prebake Collision Meshes 빌드 시 메시의 충돌 데이터를 미리 추가합니다.
Keep Loaded Shaders Alive 로딩된 셰이더가 언로드되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활용 예제

  1. 다양한 해상도 지원: Adaptive 아이콘 설정을 통해 다양한 Android 디바이스에서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 멀티 윈도우 지원: Resizable Window 설정을 통해 Android의 멀티 윈도우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더 많은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3. 최적화된 성능: Optimal Frame Pacing을 활성화하여 프레임 속도의 변동을 줄이고, 더욱 매끄러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결론

Unity의 Android 플레이어 설정은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는 이러한 설정을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여 더 많은 세부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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