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설정 가이드

소개

이 문서는 Unity에서 물리 시뮬레이션 설정을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물리 설정은 게임의 현실감을 높이고 시뮬레이션의 정확성을 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서 각 프로퍼티와 설정의 기능을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물리 설정 속성

속성명 설명
Gravity 모든 Rigidbody에 가해지는 중력을 설정합니다. y축에 음수값을 적용.
Default Material 레퍼런스가 없는 콜라이더에 기본 물리 머티리얼을 설정합니다.
Bounce Threshold 충돌하는 두 객체의 상대 속도가 이 값보다 낮을 경우 충돌하지 않음.
Default Max Depenetration Velocity 객체의 최대 관통해제 속도를 정의합니다.
Sleep Threshold 비키네마틱 Rigidbody가 잠자기 모드로 전환될 수 있는 에너지 임계값입니다.
Default Contact Offset 충돌 체크 시 사용하는 거리로, 양수여야 하며 너무 적을 경우 지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efault Solver Iterations 물리 프레임에서 처리하는 솔버의 기본 수를 설정합니다.
Enable Adaptive Force 적응적 힘을 사용하여 더 현실적인 물리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Persistent Contacts Manifold (PCM) 더 적은 양의 컨택트를 생성하고 데이터 공유를 최적화합니다.
Auto Simulation 물리 시뮬레이션을 자동으로 실행하거나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합니다.

활용 예제

1. Gravity 설정

물리 게임을 만들 때, 현실적인 중력 설정을 위해 y축에 -9.81을 적용합니다.

Physics.gravity = new Vector3(0, -9.81f, 0);

2. Bounce Threshold 조정

알맞은 Bounce Threshold 값을 설정하여 충돌 후의 반동을 조절해 보세요.

Physics.bounceThreshold = 1.0f; // 너무 낮지 않은 값을 유지

3. Sleep Threshold 설정

비활성화된 Rigidbody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Sleep Threshold를 0.05f로 설정합니다.

Rigidbody rigidBody = GetComponent<Rigidbody>();
rigidBody.sleepThreshold = 0.05f;

4. Adaptive Force 사용

물체의 물리적 특성을 보다 사실적으로 만들기 위해 Adaptive Force를 활성화합니다.

Physics.enableAdaptiveForce = true;

5. Contact Generation 방식

  • Legacy Contacts Generation 사용:
    • 이전 버전과 호환성을 위해 Legacy Contacts Generation을 유지합니다.
  • Persistent Contacts Manifold 사용:
    • 더 나은 충돌 피드백을 위해 PCM 방식을 사용합니다.
Physics.contactsGenerationMethod = ContactGenerationMethod.PersistentContactsManifold;

결론

Unity의 물리 설정은 게임에서 현실적인 물리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필요한 설정을 조절하여 원하는 게임플레이를 만들고, 다양한 프로퍼티를 실험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를 위한 매뉴얼의 물리 섹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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