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2D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물리 2D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물리 2D 설정을 조정하여 프로젝트의 성능 및 정확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 물리 2D 설정 개요

Unity의 물리 2D 설정은 물리 시뮬레이션의 정확도를 결정하며, 일반적으로 더 높은 정확도를 위해 더 많은 처리 성능이 요구됩니다.

2. 물리 2D 인스펙터 설정

물리 2D 인스펙터의 설정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속성을 포함합니다.

프로퍼티 기능
Gravity 모든 리지드바디 2D 게임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중력의 양을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중력은 Y축의 음의 방향으로만 설정됩니다.
Default Material 개별 콜라이더 2D에 레퍼런스가 할당되지 않은 경우, 물리 머티리얼 2D의 레퍼런스를 설정합니다.
Velocity Iterations 속도 효과를 결정하기 위한 연산 반복 횟수를 설정합니다.
Position Iterations 포지션 변화를 결정하기 위한 연산 반복 횟수를 설정합니다.
Velocity Threshold 탄성 충돌의 임계값을 설정합니다.
Max Linear Correction 제약 해결 시 사용되는 최대 리니어 포지션 보정 값을 설정합니다.
Max Angular Correction 제약 해결 시 사용되는 최대 각도 보정 값을 설정합니다.
Max Translation Speed 리지드바디 2D 게임 오브젝트의 최고 리니어 속도를 설정합니다.
Max Rotation Speed 리지드바디 2D 게임 오브젝트의 최고 회전 속도를 설정합니다.
Baumgarte Scale 충돌 중복을 해결하는 속도를 결정하는 스케일 요소를 설정합니다.

주의할 점

  • Default Contact Offset 값을 너무 낮추면 연속 폴리곤 충돌 계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값이 너무 크면 버텍스 충돌 아티팩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메모리 및 성능 최적화

물리 2D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멀티스레딩 설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설정 설명
Use Multithreading 잡 시스템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단계를 실행하도록 설정합니다.
Use Consistency Sorting 일관된 처리 순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 이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Interpolation Poses Per Job 각 시뮬레이션 작업에서 보간되는 최소 리지드바디 수를 설정합니다.

4. Layer Collision Matrix

Layer Collision Matrix를 사용하면 서로 다른 리지드바디 2D가 접촉할 수 있는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통해 특정 레이어 간의 상호 작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설정 기능
Enable All 모든 레이어 간의 접촉을 허용합니다.
Disable All 모든 레이어 간의 접촉을 비활성화합니다.
체크박스 두 레이어 간의 접촉이 허용되는지 여부를 표시합니다.

5.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간단한 중력 적용

void Start() {
    Rigidbody2D rb = GetComponent<Rigidbody2D>();
    rb.gravityScale = 1; // 기본 중력 적용
}

예제 2: 충돌 이벤트 처리

void OnCollisionEnter2D(Collision2D collision) {
    if (collision.gameObject.CompareTag("Player")) {
        Debug.Log("Player와 충돌했습니다!");
    }
}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물리 2D의 다양한 설정과 활용법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