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article System Force Field 컴포넌트 설명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Particle System Force Field 컴포넌트를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예제와 응용을 제공합니다.
Particle System Force Field 개요
Particle System Force Field 컴포넌트는 파티클 시스템의 파티클에 힘을 적용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 독특한 시각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를 파티클 시스템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파티클 시스템의 외부 힘 모듈을 활성화하고, 적절한 레이어 마스크를 할당해야 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설명
| 프로퍼티 이름 | 설명 |
|---|---|
| Shape | 힘을 적용할 영역의 형태를 선택합니다. |
| Start Range | 영향력이 시작되는 내측 포인트의 값을 설정합니다. |
| End Range | 영향력이 끝나는 외측 포인트의 값을 설정합니다. |
| Direction X, Y, Z | 파티클에 적용할 선형 힘을 x, y, z 축에 따라 설정합니다. 값이 클수록 힘이 강해집니다. |
| Gravity Strength | 모양 내 중심으로 파티클이 끌리는 힘의 정도를 설정합니다. |
| Gravity Focus | 중력의 초점 위치를 설정합니다. |
| Rotation Speed | 힘 필드의 중심을 돌리는 속도를 설정합니다. |
| Attraction | 파티클이 소용돌이에 끌리는 강도를 설정합니다. |
| Rotation Randomness | 파티클이 소용돌이를 돌 때의 랜덤 축을 설정합니다. |
| Drag Strength | 파티클을 느리게 만드는 드래그 효과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 Multiply Drag by Size | 이 박스 체크 시, 파티클의 크기에 따라 드래그를 조정합니다. |
| Multiply Drag by Velocity | 이 박스 체크 시, 파티클의 속도에 따라 드래그를 조정합니다. |
| Vector Field Volume Texture | 벡터 필드의 텍스처를 선택합니다. |
| Speed | 벡터 필드를 통과하는 파티클에 적용할 속도의 배수를 설정합니다. |
| Attraction | Unity가 파티클을 벡터 필드로 끌어들이는 강도를 설정합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1. 힘 필드를 사용한 소용돌이 효과
- 소용돌이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Particle System Force Field의 회전 속성을 조정하여 파티클이 원형으로 회전하도록 설정합니다.
- 중력 강도를 높이면 파티클이 중앙으로 끌려 들어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2. 입자 스프레이 효과
- 특정 방향으로 입자를 분사하기 위해 Direction X, Y, Z 프로퍼티를 활용합니다.
- Start Range와 End Range를 조정하여 입자가 생성되는 영역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3. 환경 반응형 입자
- Multiply Drag by Velocity를 활성화하여 파티클의 속도에 따라 드래그 효과를 조정하면, 물리적인 환경 반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비가 오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Velocity를 설정하여 파티클이 일정한 방향으로 떨어지게 합니다.
참고 자료
- 자세한 설명과 예제는 Unity 공식 문서의 Particle System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Particle System Force Field 컴포넌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