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파티클 시스템
Unity에서 파티클 시스템은 다수의 작은 2D 이미지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하여 액체, 구름, 불꽃 등의 유체 엔티티를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문서는 파티클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와 기능을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제시합니다.
파티클 시스템의 기능
파티클 시스템 컴포넌트는 여러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으며, 인스펙터에서는 “모듈(modules)”이라는 섹션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모듈마다 별도의 페이지에서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및 용도
| 모듈 | 설명 |
|---|---|
| Size over Lifetime | 파티클의 크기가 수명 동안 변하는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 Simulation Layers | 선택되지 않은 파티클 시스템을 미리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 Resimulate | 프로퍼티 변경사항을 기존 파티클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 Show Bounds | 선택한 파티클 시스템 주변에 바운딩 볼륨을 표시합니다. |
| Show Only Selected | 선택되지 않은 모든 파티클 시스템을 숨기고 하나의 효과 생성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
파티클 시스템 사용 예제
1. 불꽃 효과 생성하기
불꽃 효과를 만들기 위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하고 다음과 같은 모듈을 추가합니다:
- Shape 모듈: 파티클이 생성되는 모양을 설정합니다.
- Color over Lifetime 모듈: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티클의 색상이 변화하도록 설정합니다.
- Size over Lifetime 모듈: 파티클의 크기를 시간에 따라 변화시킵니다.
2. 비 오는 효과 만들기
비 오는 효과를 위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Emission 모듈: 파티클의 배출 속도를 조정합니다.
-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 파티클이 떨어지는 속도를 설정합니다.
- Size over Lifetime 모듈: 비의 크기를 시간에 따라 변화시킵니다.
3. 연기 효과 구현하기
연기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모듈과 설정을 고려합니다:
- Color over Lifetime 모듈: 연기가 휘발되면서 색상을 변경하도록 설정합니다.
- Shape 모듈: 연기 발생의 출처를 결정합니다.
- Size over Lifetime 모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기의 크기를 변화시킵니다.
추가 리소스
추가적인 정보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원할 경우, 아래 링크된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Unity 사용자들이 파티클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다양한 예제를 시도하여 자신만의 효과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