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arent Constraint 가이드

개요

Unity의 Parent Constraint는 게임 오브젝트를 다른 게임 오브젝트에 부모로 연결하여 그 위치와 회전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캐릭터의 손에 무기를 배치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 유용합니다.

부모 제약의 장점

  • 스케일 영향을 주지 않음: 부모 제약은 오브젝트의 크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여러 오브젝트 연결 가능: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에 여러 개의 부모 제약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자식 관계 무시 가능: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가 부모 제약의 자식이 아닐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중치 조정 가능: 각 게임 오브젝트에 가중치를 설정하여 제약의 효과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시

예를 들어, 캐릭터의 손에 검을 배치하려면, 검 게임 오브젝트에 Parent Constraint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Sources 리스트에서 캐릭터의 손을 연결합니다. 이로써 검은 손의 위치와 회전으로 제한됩니다.

Parent Constraint 컴포넌트의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Activate 제약이 활성화되도록 설정합니다.
Lock 제약이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 및 회전하도록 허용합니다.
Weight 제약의 강도를 조정합니다. 1이면 원본 게임 오브젝트와 같은 속도로 이동하고, 0이면 효과가 완전히 제거됩니다.
Position At Rest Weight가 0일 때 사용할 X, Y, Z 값입니다.
Rotation At Rest Weight가 0일 때 사용할 회전의 X, Y, Z 값입니다.
Position Offset 제약이 imposes하는 Transform으로부터의 위치 오프셋입니다.
Rotation Offset 제약이 imposes하는 Transform으로부터의 회전 오프셋입니다.
Freeze Position Axes X, Y, Z 축을 체크하여 제약이 해당 축을 제어하도록 허용합니다.
Freeze Rotation Axes X, Y, Z 축을 체크하여 제약이 해당 회전 축을 제어하도록 허용합니다.
Sources 이 GameObject에 제약을 부여하는 GameObject의 리스트입니다. 제약은 이 리스트에 나타나는 순서대로 평가됩니다.

적용 예제

  1. 무기 장착
  2. 캐릭터 모델에 Parent Constraint를 적용하여 손에 무기를 연결합니다.
  3. 무기가 손의 움직임과 정확히 일치하도록 가중치를 조정합니다.
  4. 카메라 추적
  5. 카메라를 주요 캐릭터에 Parent Constraint로 설정하여 항상 캐릭터를 따라가게 만듭니다.
  6. NPC 상호 작용
  7. NPC가 특정 지점에서 다른 오브젝트와 상호 작용할 때, Parent Constraint를 사용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합니다.

결론

Unity의 Parent Constraint 기능은 다양한 게임 개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부모 제약을 통해 게임 오브젝트 간의 관계를 보다 자연스럽게 설정할 수 있으며, 조작의 용이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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