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arent Constraint 가이드
개요
Unity의 Parent Constraint는 게임 오브젝트를 다른 게임 오브젝트에 부모로 연결하여 그 위치와 회전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캐릭터의 손에 무기를 배치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 유용합니다.
부모 제약의 장점
- 스케일 영향을 주지 않음: 부모 제약은 오브젝트의 크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여러 오브젝트 연결 가능: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에 여러 개의 부모 제약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자식 관계 무시 가능: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가 부모 제약의 자식이 아닐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중치 조정 가능: 각 게임 오브젝트에 가중치를 설정하여 제약의 효과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시
예를 들어, 캐릭터의 손에 검을 배치하려면, 검 게임 오브젝트에 Parent Constraint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Sources 리스트에서 캐릭터의 손을 연결합니다. 이로써 검은 손의 위치와 회전으로 제한됩니다.
Parent Constraint 컴포넌트의 프로퍼티
| 프로퍼티 | 설명 |
|---|---|
| Activate | 제약이 활성화되도록 설정합니다. |
| Lock | 제약이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 및 회전하도록 허용합니다. |
| Weight | 제약의 강도를 조정합니다. 1이면 원본 게임 오브젝트와 같은 속도로 이동하고, 0이면 효과가 완전히 제거됩니다. |
| Position At Rest | Weight가 0일 때 사용할 X, Y, Z 값입니다. |
| Rotation At Rest | Weight가 0일 때 사용할 회전의 X, Y, Z 값입니다. |
| Position Offset | 제약이 imposes하는 Transform으로부터의 위치 오프셋입니다. |
| Rotation Offset | 제약이 imposes하는 Transform으로부터의 회전 오프셋입니다. |
| Freeze Position Axes | X, Y, Z 축을 체크하여 제약이 해당 축을 제어하도록 허용합니다. |
| Freeze Rotation Axes | X, Y, Z 축을 체크하여 제약이 해당 회전 축을 제어하도록 허용합니다. |
| Sources | 이 GameObject에 제약을 부여하는 GameObject의 리스트입니다. 제약은 이 리스트에 나타나는 순서대로 평가됩니다. |
적용 예제
- 무기 장착
- 캐릭터 모델에 Parent Constraint를 적용하여 손에 무기를 연결합니다.
- 무기가 손의 움직임과 정확히 일치하도록 가중치를 조정합니다.
- 카메라 추적
- 카메라를 주요 캐릭터에 Parent Constraint로 설정하여 항상 캐릭터를 따라가게 만듭니다.
- NPC 상호 작용
- NPC가 특정 지점에서 다른 오브젝트와 상호 작용할 때, Parent Constraint를 사용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합니다.
결론
Unity의 Parent Constraint 기능은 다양한 게임 개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부모 제약을 통해 게임 오브젝트 간의 관계를 보다 자연스럽게 설정할 수 있으며, 조작의 용이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