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과 오프 메시 링크 안내
이 문서는 Unity에서 오프 메시 링크를 사용하여 내비게이션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오프 메시 링크는 캐릭터가 특정 경로를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수단입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오프 메시 링크의 속성과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오프 메시 링크란?
오프 메시 링크는 캐릭터가 특정 표면을 넘어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도랑을 넘거나 문을 여는 행동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링크는 캐릭터가 물리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영역을 연결합니다.
오프 메시 링크 속성
| 속성 이름 | 설명 |
|---|---|
| Start | 오프 메시 링크의 시작 지점을 나타내는 오브젝트입니다. |
| End | 오프 메시 링크의 끝 지점을 나타내는 오브젝트입니다. |
| Cost Override | 양수 값인 경우 경로 비용 계산 시 사용됩니다. 기본 비용은 해당 영역의 비용입니다. |
| Bi-Directional | 활성화 시 양방향으로 이동 가능하며 비활성화 시 시작에서 끝 방향으로만 이동합니다. |
| Activated | 링크를 사용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거짓으로 설정된 경우 무시됨) |
| Auto Update Positions | 활성화하면 끝점이 이동할 때 링크가 다시 연결됩니다. 비활성화 시 링크는 고정됩니다. |
| Navigation Area | 링크의 내비게이션 영역 타입을 설명하며 접근을 제어합니다. |
사용 팁
- 비용 오버라이드:
Cost Override를 사용하여 에이전트가 걷기를 선호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리가 길 때 오프 메시 링크로 이동하는 비용을 증가시켜 에이전트가 더 짧은 경로를 선택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양방향 이동:
Bi-Directional을 활성화하면 캐릭터가 링크를 통해 양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복잡한 환경에서 유용합니다. - 자동 업데이트:
Auto Update Positions를 활성화하면 링크의 끝점이 이동 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더욱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경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오프 메시 링크 사용 예
오프 메시 링크는 다양한 게임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플랫폼 점프: 캐릭터가 플랫폼 사이를 점프하거나 이동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합니다.
- 문 열기: 캐릭터가 문 옆에 서서 문을 열고, 그 후에 이동하는 행동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장애물 넘기: 장애물에 대해 오프 메시 링크를 설정하여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장애물을 넘어가는 모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 자료
- 오프 메시 링크 생성 방법: 오프 메시 링크의 설정 과정을 안내합니다.
- 자동 생성 방법: 오프 메시 링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 스크립팅 레퍼런스: 오프 메시 링크 스크립팅 API의 전체적인 설명을 포함합니다.
Unity에서 오프 메시 링크를 활용하여 더 매끄러운 내비게이션을 구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