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오클루전 포털 사용법

Unity에서는 3D 게임의 퍼포먼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오클루전 컬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오클루전 포털을 설정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오클루전 포털이란?

오클루전 포털은 특정 게임 오브젝트가 열려 있거나 닫혀 있는 상태에 따라 다른 게임 오브젝트의 렌더링 여부를 제어합니다. 예를 들어, 문이 닫히면 그 뒤쪽에 있는 오브젝트는 보이지 않게 되고, 문이 열리면 다시 보이게 됩니다.

오클루전 포털 설정 방법

  1. 적절한 게임 오브젝트 선택
  2. 오클루전 포털 역할을 할 수 있는 중대형 크기의 단단한 게임 오브젝트(예: 문)를 씬에서 선택합니다.
  3. 게임 오브젝트 확인
  4.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가 Occluder Static 또는 Occludee Static으로 표시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5. 컴포넌트 추가
  6.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에 Occlusion Portal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7. 오클루전 데이터 베이크
  8. 씬에 대한 오클루전 데이터를 베이크합니다. (자세한 지침은 "오클루전 컬링 시작"을 참조하세요.)
  9. 씬 뷰 설정
  10. 오클루전 컬링 창, 인스펙터 패널, 씬 뷰가 모두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11. 씬 뷰에서 카메라를 오클루전 포털 바로 앞에 위치시킵니다.
  12. 속성 설정
  13. Occlusion Portal 컴포넌트가 포함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인스펙터 창에서 Open 속성을 설정하거나 해제합니다.
  14. 변화 관찰
  15. 씬 뷰에서 오클루전 컬링의 변화 차이를 관찰합니다.

런타임에서 오클루전 포털 열기 및 닫기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오클루전 포털의 Open 속성을 상태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void OpenDoor() {
    // 오클루전 포털의 열림 상태를 전환하여 Unity가 뒤쪽의 GameObjects를 렌더링하도록 합니다.
    myOcclusionPortal.open = true;

    // 문 열기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는 함수를 호출하거나 게임 오브젝트를 숨깁니다.
    …
}

오클루전 포털 컴포넌트 속성 설명

속성 기능
Open 활성화하면 오클루전 포털이 열리고 렌더러를 가리지 않습니다. 비활성화하면 오클루전 포털이 닫히고 렌더러를 가립니다.
Center 오클루전 포털의 중심을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0,0,0입니다.
Size 오클루전 포털의 크기를 정의합니다.

추가 예제

  1. 문 열기 애니메이션과 함께 사용
  2. 오클루전 포털이 열릴 때 문이 부드럽게 열리는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게임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접근 방식
  4. 오클루전 포털을 다른 형태의 객체(예: 창)에도 적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오클루전 포털을 사용하여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환경의 몰입감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Unity의 오클루전 컬링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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