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오클루전 영역 매뉴얼
이 문서는 Unity의 오클루전 컬링 시스템에서 뷰 볼륨을 정의하는 방법인 오클루전 영역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오클루전 영역을 설정하면 카메라가 위치할 수 있는 데이터의 범위를 제한할 수 있어, 전체 성능이 개선됩니다.
오클루전 영역이란?
오클루전 영역은 카메라가 렌더링할 수 있는 공간의 특정 구역을 정의합니다. 이 영역을 정의하지 않으면 Unity는 자동으로 뷰 볼륨을 생성하여 모든 장면 지오메트리를 포함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리소스 소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클루전 영역 설정 방법
1. 오클루전 영역 컴포넌트 추가
먼저, 씬의 빈 게임 오브젝트에 Occlusion Area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바운딩 볼륨 설정
인스펙터 창에서 Size 프로퍼티를 조정하여 원하는 영역을 포함하도록 설정합니다.
3. 뷰 볼륨 활성화
인스펙터 창에서 Is View Volume을 활성화합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어야 오클루전 영역이 뷰 볼륨으로 작동합니다.
오클루전 영역 프로퍼티
| 프로퍼티 | 기능 |
|---|---|
| Size | 오클루전 영역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
| Center | 오클루전 영역의 중심을 설정합니다. |
| Is View Volume | 활성화 시 뷰 볼륨을 정의합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 환경 최적화: 복잡한 씬에서 뷰 볼륨을 정의하여 렌더링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이동 경로 정의: 카메라가 이동하는 경로에 따라 오클루전 영역을 설정하여 해당 구역에서만 최적화된 렌더링을 수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씬 구성: 서로 다른 환경(예: 실내, 실외)에 맞게 별도의 오클루전 영역을 설정하여 레벨 로딩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 오클루전 컬링 시스템을 설정함으로써,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