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오클루전 영역 매뉴얼

이 문서는 Unity의 오클루전 컬링 시스템에서 뷰 볼륨을 정의하는 방법인 오클루전 영역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오클루전 영역을 설정하면 카메라가 위치할 수 있는 데이터의 범위를 제한할 수 있어, 전체 성능이 개선됩니다.

오클루전 영역이란?

오클루전 영역은 카메라가 렌더링할 수 있는 공간의 특정 구역을 정의합니다. 이 영역을 정의하지 않으면 Unity는 자동으로 뷰 볼륨을 생성하여 모든 장면 지오메트리를 포함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리소스 소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클루전 영역 설정 방법

1. 오클루전 영역 컴포넌트 추가

먼저, 씬의 빈 게임 오브젝트에 Occlusion Area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바운딩 볼륨 설정

인스펙터 창에서 Size 프로퍼티를 조정하여 원하는 영역을 포함하도록 설정합니다.

3. 뷰 볼륨 활성화

인스펙터 창에서 Is View Volume을 활성화합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어야 오클루전 영역이 뷰 볼륨으로 작동합니다.

오클루전 영역 프로퍼티

프로퍼티 기능
Size 오클루전 영역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Center 오클루전 영역의 중심을 설정합니다.
Is View Volume 활성화 시 뷰 볼륨을 정의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환경 최적화: 복잡한 씬에서 뷰 볼륨을 정의하여 렌더링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카메라 이동 경로 정의: 카메라가 이동하는 경로에 따라 오클루전 영역을 설정하여 해당 구역에서만 최적화된 렌더링을 수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씬 구성: 서로 다른 환경(예: 실내, 실외)에 맞게 별도의 오클루전 영역을 설정하여 레벨 로딩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 오클루전 컬링 시스템을 설정함으로써,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