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Object 클래스에 대한 개요와 스크립팅에서의 일반적인 용도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에서 스크립팅을 할 때 Object 클래스는 기본적인 역할을 하며, 다양한 Unity 오브젝트를 다루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주요 클래스 개요
Object 클래스
- UnityEngine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Unity 에디터에서 참조할 수 있는 모든 오브젝트의 기본 클래스입니다.
- 다른 클래스가 Object에서 상속받아 사용됩니다.
MonoBehaviour 클래스
- Unity 스크립트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동작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 커스텀 컴포넌트를 작성할 때 주로 상속받습니다.
Transform 클래스
-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스케일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Object 클래스의 기능
Object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인스펙터 필드에 오브젝트를 드래그 앤 드롭할 수 있습니다.
- 특정 타입의 오브젝트에 대한 레퍼런스를 관리하고 적절하게 인스턴스화하고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 창에서의 사용 예시
인스펙터 창에는 다양한 타입의 오브젝트 필드가 보입니다. 예를 들어:
| 타입 | 설명 |
|---|---|
| Object | 모든 Unity 오브젝트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예: 게임 오브젝트, 텍스처, 오디오 클립 등. |
| Texture | 텍스처 에셋을 이 필드에 드래그 앤 드롭할 수 있습니다. Unity에서 지원하는 Texture2D와 RenderTexture 타입만 가능합니다. |
| Custom Class (예: Food) | Object에서 상속받은 사용자 정의 클래스로,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필드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예: Apple, Banana 클래스를 생성하여 할당 가능합니다. |
스크립팅 예제
MonoBehaviour를 상속받은 클래스 예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Behaviou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
void Update()
{
// 매 프레임 호출되는 코드
}
}
ScriptableObject를 상속받은 커스텀 에셋 예제
using UnityEngine;
[CreateAssetMenu(fileName = "NewFoodItem", menuName = "Food Item")]
public class FoodItem : ScriptableObject
{
public string foodName;
public int calorie;
}
참고 사항
- Unity의 Object 클래스는 .NET의 기본 Object 클래스와 다릅니다.
- 필요에 따라 .NET의 시스템 네임스페이스에서 클래스를 상속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Object 클래스는 Unity에서 모든 오브젝트를 다루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MonoBehaviour나 ScriptableObject와 같은 클래스들에 의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스크립팅 API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Unity의 매뉴얼이나 공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