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네트워크 트랜스폼 비주얼라이저 매뉴얼
개요
Unity의 네트워크 트랜스폼 비주얼라이저는 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게임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유틸리티입니다. 이는 멀티플레이어 환경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문서에서는 비주얼라이저의 사용법과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기본 사항
중요 사항
- UNet: 현재 UNet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솔루션인
Netcode for GameObjects가 개발 중입니다. - 사용 방법:
Network Transform이 이미 할당된 게임 오브젝트에 비주얼라이저를 추가해야 합니다.
비주얼라이저 설정
1. 컴포넌트 추가
- Network Transform Visualizer 컴포넌트를 설치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Network Transform과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가 해당 오브젝트에 있어야 합니다. 비주얼라이저를 추가하면 이들 컴포넌트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2. 프리팹 설정
- 인스펙터에서 Visualizer Prefab을 설정합니다. 이 프리팹은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를 나타내는 시각적 요소입니다.
- 예로 반투명 마젠타 큐브를 사용하여 다른 플레이어의 위치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라이저 작동 방식
- 비주얼라이저는 로컬 플레이어가 아닌 다른 플레이어(네트워크의 다른 클라이언트에 의해 제어되는 오브젝트)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 receive되는 트랜스폼 데이터는 자연스럽지 않게 보일 수 있지만, 이는 네트워크에서 직접 수신하는 원시 포지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비주얼라이저 사용
- 게임 오브젝트 설정: 비주얼라이저를 적용할 게임 오브젝트에 위에서 언급한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프리팹 선택: 원하는 비주얼 표현으로 사용할 프리팹을 선택합니다.
- 테스트: 멀티플레이어 환경에서 실행하여 비주얼라이저가 다른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올바르게 반영하는지 확인합니다.
예제 2: 비주얼라이저 커스터마이즈
- 다양한 프리팹을 만들어 비주얼라이저의 시각적 표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각 프리팹의 색상과 모양을 바꿔써 게임의 분위기에 어울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효율적 사용
- 물리와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프리팹에는 콜라이더가 없어야 합니다.
- 특정하는 게임 플레이 요소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요약
Unity의 네트워크 트랜스폼 비주얼라이저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설정이 간단하고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여 다양한 게임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