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네트워크 트랜스폼 가이드
Unity의 네트워크 트랜스폼(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의 이동과 회전을 네트워크 전체에 동기화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네트워크 트랜스폼에 대한 개요와 주요 프로퍼티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시도 제공하겠습니다.
네트워크 트랜스폼 개요
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는 스폰된 네트워크 게임 오브젝트의 상태를 동기화합니다. UNet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새로운 솔루션으로는 게임 오브젝트용 Unity 넷코드(netcode)가 개발 중입니다.
주요 프로퍼티 설명
| 프로퍼티 | 설명 |
|---|---|
| Network Send Rate | 초당 네트워크 업데이트 수를 설정합니다. 비인터랙티브 효과를 위해 0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Transform Sync Mode | 동기화 모드를 선택합니다: Sync None, Sync Transform, Sync Rigidbody 2D, Sync Rigidbody 3D, Sync Character Controller. |
| Movement Threshold | 게임 오브젝트가 업데이트를 전송하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
| Snap Threshold | 업데이트로 인해 포지션이 이 값을 초과할 경우 즉시 위치를 조정합니다. |
| Interpolate Movement Factor | 동기화된 이동의 보간 속도를 설정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빠릅니다. |
| Rotation Axis | 동기화할 회전 축을 정의합니다. 기본 설정은 XYZ입니다. |
| Interpolate Rotation Factor | 동기화된 회전의 보간 속도를 설정합니다. |
| Compress Rotation | 회전 데이터 압축 유형을 선택합니다 (None, Low, High). |
| Sync Angular Velocity | Rigidbody의 각속도를 동기화합니다.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
네트워크 트랜스폼 활용 예시
- 플레이어 캐릭터 동기화: FPS 게임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동과 회전을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플레이어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합니다.
- NPC 동기화: 비주얼적으로 잘 보이는 NPC의 동작을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동일하게 나타내기 위해 Network Transform을 사용합니다.
- 상호작용 오브젝트 동기화: 상호작용할 수 없는 오브젝트(예: 문, 버튼 등)의 위치와 상태를 동기화하여 일관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추가 정보
- Network Transform Visualizer: 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를 디버깅하는 데 유용한 툴입니다. 이를 통해 각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etwork Identity: Network Transform이 있는 게임 오브젝트는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도 필요합니다. GameObject에 Network Transform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네트워크 트랜스폼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예시를 통해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와 포럼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