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네트워크 트랜스폼 가이드

Unity의 네트워크 트랜스폼(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의 이동과 회전을 네트워크 전체에 동기화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네트워크 트랜스폼에 대한 개요와 주요 프로퍼티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시도 제공하겠습니다.

네트워크 트랜스폼 개요

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는 스폰된 네트워크 게임 오브젝트의 상태를 동기화합니다. UNet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새로운 솔루션으로는 게임 오브젝트용 Unity 넷코드(netcode)가 개발 중입니다.

주요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설명
Network Send Rate 초당 네트워크 업데이트 수를 설정합니다. 비인터랙티브 효과를 위해 0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ransform Sync Mode 동기화 모드를 선택합니다: Sync None, Sync Transform, Sync Rigidbody 2D, Sync Rigidbody 3D, Sync Character Controller.
Movement Threshold 게임 오브젝트가 업데이트를 전송하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Snap Threshold 업데이트로 인해 포지션이 이 값을 초과할 경우 즉시 위치를 조정합니다.
Interpolate Movement Factor 동기화된 이동의 보간 속도를 설정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빠릅니다.
Rotation Axis 동기화할 회전 축을 정의합니다. 기본 설정은 XYZ입니다.
Interpolate Rotation Factor 동기화된 회전의 보간 속도를 설정합니다.
Compress Rotation 회전 데이터 압축 유형을 선택합니다 (None, Low, High).
Sync Angular Velocity Rigidbody의 각속도를 동기화합니다.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네트워크 트랜스폼 활용 예시

  1. 플레이어 캐릭터 동기화: FPS 게임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동과 회전을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플레이어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합니다.
  2. NPC 동기화: 비주얼적으로 잘 보이는 NPC의 동작을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동일하게 나타내기 위해 Network Transform을 사용합니다.
  3. 상호작용 오브젝트 동기화: 상호작용할 수 없는 오브젝트(예: 문, 버튼 등)의 위치와 상태를 동기화하여 일관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추가 정보

  • Network Transform Visualizer: 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를 디버깅하는 데 유용한 툴입니다. 이를 통해 각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etwork Identity: Network Transform이 있는 게임 오브젝트는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도 필요합니다. GameObject에 Network Transform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네트워크 트랜스폼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예시를 통해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와 포럼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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