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NetworkServerSimple 이해하기

Unity의 NetworkServerSimple 클래스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여러 클라이언트의 접속을 관리하는 고수준 API(HLAPI)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는 이 클래스의 주요 기능과 속성을 설명하고, 추가적인 활용 사례를 다루겠습니다.

중요 내용

Unity는 UNet 솔루션의 지원을 중단했으며, 대신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및 네트워킹 솔루션인 Netcode for GameObjects를 개발 중입니다. 더 많은 정보는 Unity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workServerSimple 클래스 개요

NetworkServerSimple 클래스는 네트워크 서버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게임과 관련된 기능이 없으며, 여러 인스턴스를 지원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주요 속성

속성 설명
connections 원격 클라이언트에 대한 활성화된 연결 세트를 나타냅니다. 최근 종료된 연결이 있는 경우 null 값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handlers 등록된 메시지 핸들러 함수의 세트를 나타냅니다.
networkConnectionClass 새로운 연결을 생성하기 위한 NetworkConnection 객체의 타입입니다.
hostTopology 서버가 전송 계층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한 호스트 토폴로지 객체입니다.
listenPort 서버가 접속 요청을 대기하고 있는 네트워크 포트입니다.
serverHostId 서버 인스턴스와 관련된 전송 계층 hostId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클라이언트 연결 관리

객체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를 서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NetworkServerSimple myServer = new NetworkServerSimple();
myServer.listenPort = 7777;
myServer.Start();

예제 2: 메시지 핸들러 등록

클라이언트로부터의 특정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한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myServer.handlers.Add(yourMessageId, OnMessageReceived);

예제 3: 연결 상태 확인

활성화된 연결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foreach (var connection in myServer.connections)
{
    if (connection != null)
    {
        Debug.Log("Connected to client ID: " + connectionId);
    }
}

결론

NetworkServerSimple 클래스는 Unity를 사용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에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향후 Netcode for GameObjects가 도입될 예정이므로, 플레이어 관리와 네트워크 연결 관련하여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