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멀티플레이어 및 네트워킹

개요

Unity의 네트워킹 기능은 여러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가이드는 NetworkServer 클래스를 사용하여 서버를 설정하고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을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UNet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므로, 새로운 솔루션인 게임 오브젝트용 Unity 넷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NetworkServer 클래스

NetworkServer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관리하는 고수준 API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를 사용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서버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이름 설명
Active 서버가 시작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Connections 현재 연결된 모든 클라이언트의 리스트입니다.
dontListen 활성화 시, 서버는 네트워크 포트에서의 연결 대기를 중지합니다.
Handlers 서버에 등록된 메시지 핸들러의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hostTopology 서버에서 사용 중인 호스트 토폴로지 정보입니다.
listenPort 서버가 접속 요청을 대기하는 포트 번호입니다.
localClientActive 로컬 클라이언트가 현재 서버에서 활성화된 경우 true입니다.
localConnections 서버에서 로컬로 연결된 클라이언트의 리스트입니다.
maxDelay 연결된 클라이언트 간의 패킷 전송 최대 지연 시간입니다.
networkConnectionClass 새로운 네트워크 연결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클래스입니다.
numChannels 설정된 네트워크 채널의 수입니다.
objects 서버에서 생성되고 네트워크에 연결된 오브젝트의 리스트입니다.
serverHostId 서버에서 사용되는 전송 계층 hostId입니다.
useWebSockets 서버가 WebSocket 접속을 시도하도록 설정합니다.

예제 활용

서버 시작 코드 예제

서버를 시작하는 간단한 코드 예제를 작성해보세요.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MyServ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서버 시작
        NetworkServer.Listen(7777);
        Debug.Log("서버가 시작되었습니다.");
    }
}

클라이언트 연결 처리

클라이언트가 연결되었을 때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예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yClien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NetworkClient myClient = new NetworkClient();
        myClient.Connect("localhost", 7777);
        Debug.Log("서버에 연결 중...");
    }
}

결론

Unity의 NetworkServer 클래스를 사용하여 멀티플레이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를 통해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구현해보며 다양한 네트워킹 기능을 실험해 보세요. 네트워킹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Unity 넷코드 웹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