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네트워크 관리자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네트워크 관리자(Network Manager) 컴포넌트에 대한 설명으로,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상태를 관리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Network Manager의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목차

Network Manager 개요

Network Manager는 네트워크 게임의 상태를 제어하며, 게임 오브젝트 스폰 및 씬 전환 관리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 컴포넌트는 Unity에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이름 설명
Dont Destroy On Load 씬 변경 시 Network Manager 게임 오브젝트의 파괴 여부를 결정합니다.
Run In Background 게임 포커스가 없을 때 게임 실행 여부를 제어합니다.
Log Level 콘솔 창에 출력되는 정보의 양을 설정합니다.
Offline Scene 네트워크 세션이 중지되었을 때 자동 전환될 씬을 설정합니다.
Online Scene 네트워크 세션이 시작될 때 자동 전환될 씬을 설정합니다.
Use Web Sockets WebSocket 연결을 사용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Network Address 사용 중인 네트워크 주소를 확인합니다.
Network Port 사용 중인 네트워크 포트를 확인합니다.

프리팹 및 플레이어 설정

프로퍼티 이름 설명
Player Prefab 서버에서 플레이어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할 기본 프리팹을 정의합니다.
Auto Create Player 연결 시 자동으로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생성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Player Spawn Method 새 플레이어 게임 오브젝트의 스폰 위치를 결정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Registered Spawnable Prefabs 네트워크 관리자가 인식할 수 있는 프리팹 리스트입니다.

고급 설정

프로퍼티 이름 설명
Max Connections 지원하는 최대 동시 네트워크 연결 수를 정의합니다.
Qos Channels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QoS(Quality Of Service) 설정입니다.
Timeouts 네트워크 연결 및 메시지 전송 관련 타임아웃 설정입니다.

예제 코드

여기서는 Network Manager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를 코드로 제공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MyNetworkManager : NetworkManager
{
    public void StartGame()
    {
        StartHost(); // 호스트 시작
    }

    public void StopGame()
    {
        StopHost(); // 호스트 중지
    }

    public override void OnServerAddPlayer(NetworkConnection conn, short playerControllerId)
    {
        GameObject player = Instantiate(playerPrefab); //플레이어 프리팹 인스턴스화
        NetworkServer.AddPlayerForConnection(conn, player, playerControllerId);
    }
}

위 예제는 간단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시작하고 종료하는 기능을 정의합니다. OnServerAddPlayer 메서드는 새로운 플레이어가 서버에 추가될 때 호출되어 플레이어를 스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 Network Manager를 이해하고, 멀티플레이어 게임 관리에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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