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NetworkLobbyManager 가이드

Unity의 NetworkLobbyManager는 게임의 메인 플레이 씬에 진입하기 전에 거치는 멀티플레이어 로비를 제공하는 특별한 NetworkManager 타입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NetworkLobbyManager의 기능과 설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주요 기능

  • 최대 플레이어 수 제한: 로비에 들어올 수 있는 최대 인원수 설정
  • 자동 시작: 모든 플레이어가 준비되면 게임을 자동으로 시작
  • 게임 참여 방지: 진행 중인 게임에 플레이어가 참여하지 못하도록 설정
  • 카우치 멀티플레이어 지원: 같은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여러 플레이어의 참여
  • 커스터마이즈 가능: 플레이어가 로비 내에서 옵션 선택 가능

플레이어 오브젝트

NetworkLobbyManager는 두 가지 타입의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사용합니다.

  1. LobbyPlayer 오브젝트
  2. 각 플레이어에 대해 하나씩 생성됩니다.
  3. 클라이언트가 연결될 때 생성되며, 연결 해제 시까지 지속됩니다.
  4. NetworkLobbyPlayer 컴포넌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5. GamePlayer 오브젝트
  6. 게임 씬이 시작될 때 생성됩니다.
  7. 로비에서 제거되며, 게임 내 커맨드를 처리합니다.

프로퍼티

아래 표는 NetworkLobbyManager의 주요 프로퍼티와 그 기능을 정리한 것입니다.

프로퍼티 기능
Show Lobby GUI 로비의 개발자 GUI 컨트롤 표시
Max Players 로비에 있을 수 있는 최대 플레이어 수
Max Players Per Connection 각 클라이언트 연결에 추가할 수 있는 최대 플레이어 수
Min Players 로비에 있어야 하는 최소 플레이어 수
Lobby Player Prefab 플레이어가 로비에 들어올 때 스타트되는 프리팹
Game Player Prefab 게임이 시작되면 스타트되는 프리팹
Lobby Scene 로비에서 사용할 씬
Play Scene 메인 게임 플레이에 사용할 씬
Network Info 네트워크 관련 설정에 액세스
Use Web Sockets WebSocket 연결을 위한 설정
Network Address 현재 사용 중인 네트워크 주소
Network Port 현재 사용 중인 네트워크 포트
Server Bind To IP 특정 IP 주소에 바인딩 여부
Server Bind Address 바인딩할 IP 주소 설정
Script CRC Check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스크립트 일치 여부 검사

예제 코드

다음은 NetworkLobbyManager를 사용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CustomLobbyManager : NetworkLobbyManager
{
    public override void OnLobbyClientConnect(NetworkConnection conn)
    {
        base.OnLobbyClientConnect(conn);
        // 추가적인 연결 시 행동을 정의합니다.
    }

    public override void OnLobbyServerPlayersReady()
    {
        // 모든 플레이어가 준비되면 게임을 시작합니다.
        StartGame();
    }

    private void StartGame()
    {
        // 게임 씬으로 전환하는 코드 작성
        ServerChangeScene(playScene);
    }
}

활용 방안

  • 로컬 멀티플레이어 게임: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장치에서 앉아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 다양한 지역의 플레이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배포합니다.
  • 게임 대기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플레이어가 대기하고 준비할 수 있는 로비 기능을 활용합니다.

NetworkLobbyManager는 간편하게 멀티플레이어 로비를 관리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며, 다양한 게임에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공식 Unity 문서를 참조하여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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