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네트워킹 API -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

개요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는 Unity의 네트워킹 고수준 API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이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의 고유 ID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네트워킹 시스템이 게임 오브젝트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UNet은 이제 지원이 중단된 기술이며,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솔루션인 Netcode for GameObjects가 개발 중입니다.

주요 사항

  • 서버 전용: 만약 게임 오브젝트가 서버에서만 생성되도록 하려면 "Server Only"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 로컬 플레이어 권한: 클라이언트에 네트워크 제어 권한을 줄 때 "Local Player Authority"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인스턴스화된 네트워크 오브젝트

서버 권한이 있는 네트워킹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서버는 NetworkServer.Spawn을 통해 네트워크 ID가 할당된 네트워크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 방식으로 생성된 오브젝트는 자동으로 서버에 연결된 클라이언트에 생성됩니다.

프리팹 사용

런타임에 사용될 프리팹에는 반드시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를 포함해야 합니다. 씬 기반 게임 오브젝트도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체 네트워크에 걸쳐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 속성 설명

프로퍼티 설명
assetId 오브젝트와 연관된 프리팹을 식별합니다.
clientAuthorityOwner 오브젝트에 대한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입니다. 권한이 없는 경우 null입니다.
connectionToClient NetworkIdentity와 연관된 NetworkConnection입니다. 서버의 플레이어 오브젝트에만 유효합니다.
connectionToServer NetworkIdentity와 연관된 NetworkConnection입니다. 로컬 클라이언트의 플레이어 오브젝트에만 유효합니다.
hasAuthority 해당 오브젝트가 권한이 있는 경우 true입니다.
isClient 오브젝트가 클라이언트에서 실행 중인 경우 true입니다.
isLocalPlayer 오브젝트가 로컬 컴퓨터에서 플레이어를 나타내면 true를 반환합니다.
isServer 오브젝트가 서버에서 실행 중이고 스폰된 경우 true입니다.
localPlayerAuthority 오브젝트를 소유한 클라이언트가 오브젝트를 제어하는 경우 true입니다.
netId 네트워크 세션에서 스폰될 때 할당된 고유 식별자입니다.
observers 오브젝트를 볼 수 있는 클라이언트 NetworkConnections의 리스트입니다.
playerControllerId 오브젝트와 연관된 컨트롤러의 식별자입니다.
sceneId 씬에 있는 네트워크 오브젝트의 고유 식별자입니다. 재생 모드에서만 입력됩니다.
serverOnly 이 오브젝트가 클라이언트에서 스폰되지 않게 하는 플래그입니다.

활용 예제

1. 서버 전용 오브젝트 생성

public class GameManager : NetworkBehaviour {
    public GameObject playerPrefab;

    void Start() {
        if (isServer) {
            GameObject player = Instantiate(playerPrefab);
            NetworkServer.Spawn(player);
        }
    }
}

2. 클라이언트 권한 설정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NetworkBehaviour {
    void Start() {
        if (isLocalPlayer) {
            GetComponent<NetworkIdentity>().localPlayerAuthority = true;
        }
    }
}

3. 글로 나오는 객체 연결

public class ObjectSpawner : NetworkBehaviour {
    public GameObject objectPrefab;

    void CmdSpawnObject() {
        GameObject obj = Instantiate(objectPrefab);
        NetworkServer.Spawn(obj);
    }
}

이 문서는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Unity의 멀티플레이어 네트워킹 솔루션에 대한 추가 정보는 Unity 공식 웹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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