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Network Discovery 컴포넌트 설명서
개요
Network Discovery 컴포넌트는 Unity 애플리케이션이 로컬 네트워크(LAN)에서 서로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컴포넌트는 인터넷 플레이를 위한 검색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및 네트워킹 솔루션인 Unity 넷코드를 통해 연결을 관리해야 합니다.
주요 기능
|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 Broadcast Port | 브로드캐스트 및 수신 대기할 네트워크 포트입니다. |
| Broadcast Key | 사용자 검색을 위한 고유 값을 설정하여 서로 다른 게임 인스턴스 간의 호환성을 보장합니다. |
| Broadcast Version | 브로드캐스트에 포함할 주 버전 번호입니다. |
| Broadcast SubVersion | 브로드캐스트에 포함할 부 버전 번호입니다. |
| Broadcast Interval | Unity에서 검색 정보를 브로드캐스트할 빈도를 초 단위로 설정합니다. |
| Use NetworkManager | 활성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 설정을 사용하여 브로드캐스트 후 검색된 게임에 자동으로 참여합니다. |
| Broadcast Data | 브로드캐스트에 포함시킬 커스텀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
| Show GUI | 기본 브로드캐스트 GUI를 재생 모드에서 표시합니다. |
| Offset X | 브로드캐스트 GUI의 X축 오프셋입니다. |
| Offset Y | 브로드캐스트 GUI의 Y축 오프셋입니다. |
재생 모드에서의 추가 정보
재생 모드에서 실행하는 경우 표시되는 추가 프로퍼티:
|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 hostId | 브로드캐스트에 사용 중인 호스트 ID입니다. |
| running | 현재 브로드캐스트 중인 경우 true입니다. |
| isServer | 서버로서 브로드캐스트하는 경우 true입니다. |
| isClient | 클라이언트로서 브로드캐스트를 수신 대기 중인 경우 true입니다. |
| broadcastsReceived | 수신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의 리스트입니다. |
활용 예제
- 로컬 멀티플레이어 게임
Network Discovery를 사용하여 로컬 네트워크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찾고, 연결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레벨 검색
사용자가 실행 중인 게임 인스턴스를 발견하고 각 레벨상의 다른 호스트와 참여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데이터 전송
브로드캐스트 데이터를 커스터마이즈하여, 특정 게임 모드나 설정에 대한 정보를 다른 사용자에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Network Discovery는 Unity에서 간단하게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다양한 설정과 활용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