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NetworkConnection 클래스 설명

개요

NetworkConnection 클래스는 Unity의 고수준 API로,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합니다. 이 클래스는 NetworkClientNetworkServer와 관련이 있으며, 각 연결에 대한 세부 정보를 캡슐화합니다. UNet은 이제 지원이 중단되었으므로, 새로운 솔루션인 게임 오브젝트용 넷코드로 전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주요 프로퍼티

NetworkConnection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주요 프로퍼티를 포함합니다:

프로퍼티 이름 설명
hostId 연결의 NetworkTransport hostId
connectionId 연결의 NetworkTransport connectionId
isReady 연결로 상태 업데이트를 전송할지 제어하는 플래그
lastMessageTime 연결에서 메시지가 마지막으로 수신된 시간
address 연결된 엔드포인트의 IP 주소
playerControllers AddPlayer()를 사용하여 추가된 플레이어 집합
clientOwnedObjects 연결이 권한을 보유한 오브젝트 집합

중요 메서드

이 클래스는 데이터 전송 및 수신 시 호출되는 가상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이 메서드를 통해 특정 데이터 패킷을 검사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메서드의 기본 예제입니다.

public virtual void TransportRecieve(byte[] bytes, int numBytes, int channelId)
{
    HandleBytes(bytes, numBytes, channelId);
}

public virtual bool TransportSend(byte[] bytes, int numBytes, int channelId, out byte error)
{
    return NetworkTransport.Send(hostId, connectionId, channelId, bytes, numBytes, out error);
}

위의 메서드는 각각 수신된 데이터와 전송할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본 동작을 정의합니다.

커스터마이즈된 클래스 예제

아래는 NetworkConnection에서 상속된 DebugConnection 클래스의 예입니다. 이 클래스는 수신 및 전송 패킷의 내용을 콘솔에 기록합니다.

class DebugConnection : NetworkConnection
{
    public override void TransportRecieve(byte[] bytes, int numBytes, int channelId)
    {
        StringBuilder msg = new StringBuilder();
        for (int i = 0; i < numBytes; i++)
        {
            var s = String.Format("{0:X2}", bytes[i]);
            msg.Append(s);
            if (i > 50) break;
        }
        UnityEngine.Debug.Log("TransportRecieve h:" + hostId + " con:" + connectionId + " bytes:" + numBytes + " " + msg);

        HandleBytes(bytes, numBytes, channelId);
    }

    public override bool TransportSend(byte[] bytes, int numBytes, int channelId, out byte error)
    {
        StringBuilder msg = new StringBuilder();
        for (int i = 0; i < numBytes; i++)
        {
            var s = String.Format("{0:X2}", bytes[i]);
            msg.Append(s);
            if (i > 50) break;
        }
        UnityEngine.Debug.Log("TransportSend    h:" + hostId + " con:" + connectionId + " bytes:" + numBytes + " " + msg);

        return NetworkTransport.Send(hostId, connectionId, channelId, bytes, numBytes, out error);
    }
}

DebugConnection 클래스는 패킷의 첫 50바이트를 표시하며, 디버깅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NetworkClient 또는 NetworkServer에서 SetNetworkConnectionClass()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요약

NetworkConnection은 Unity의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주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를 통해 다양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네트워크 통신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최신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해 더욱 향상된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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