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NetworkClient

개요

NetworkClient는 Unity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는 API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메시지를 송수신하고, 스폰된 네트워크 게임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원격 프로시저 호출 메시지 및 네트워크 이벤트를 라우팅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중요 사항: UNet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Unity의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및 네트워킹 솔루션인 '게임 오브젝트용 넷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더 많은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프로퍼티 기능
serverIP 클라이언트가 연결된 서버의 IP 주소입니다.
serverPort 클라이언트가 연결된 서버의 포트입니다.
connection NetworkClient 인스턴스에서 사용 중인 NetworkConnection 게임 오브젝트입니다.
handlers 등록된 메시지 핸들러 함수의 집합입니다.
numChannels 설정된 NetworkTransport QoS 채널 수입니다.
isConnected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된 경우 true입니다.
allClients 활성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의 리스트입니다 (정적).
active 활성 네트워크 클라이언트가 있는 경우 true입니다 (정적).

활용 및 응용 예제

기본 사용법

NetworkClient 클래스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서버에 연결하고,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본적인 예제입니다.

void Start() {
    NetworkClient client = new NetworkClient();
    client.Connect(serverIP, serverPort);
}

메시지 핸들러 등록

서버로부터 받은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 메시지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void RegisterHandlers(NetworkClient client) {
    client.RegisterHandler(MyMessageType, OnMyMessageReceived);
}

void OnMyMessageReceived(NetworkMessage netMsg) {
    // 메시지 처리 로직
}

클라이언트 연결 상태 확인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if (client.isConnected) {
    Debug.Log("서버에 연결되었습니다.");
} else {
    Debug.Log("서버에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

결론

NetworkClient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클라이언트-서버 간의 네트워크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시지 핸들러와 기능을 활용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네트워크 로직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Unity의 멀티플레이어 솔루션을 참고하여 최신 개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