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메시 에이전트 사용법

Unity의 내비메시 에이전트(NavMesh Agent) 컴포넌트는 캐릭터가 목표 지점으로 부드럽게 이동하고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 가이드는 내비메시 에이전트의 주요 기능 및 프로퍼티를 설명하고,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란?

내비메시 에이전트는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일부로, 게임 오브젝트가 지정된 경로를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에이전트는 자신의 물리적 크기와 주변 장애물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Radius 에이전트의 반경으로, 장애물 간의 충돌 계산에 사용됩니다.
Height 에이전트가 장애물 아래를 지나갈 수 있는 높이 간격입니다.
Base offset 트랜스폼 피봇 포인트와 관련한 충돌 실린더의 오프셋입니다.
Speed 최대 이동 속도(초당 월드 단위로)입니다.
Angular Speed 최대 회전 속도(초당 각도)입니다.
Acceleration 최대 가속(제곱 초당 월드 단위로)입니다.
Stopping distance 목표 위치에 가까워졌을 때 에이전트가 정지하는 거리입니다.
Auto Braking 목적지에 도달할 때 속도를 줄이는 기능입니다.
Quality 장애물 회피의 품질을 설정합니다.
Priority 에이전트의 회피 우선 순위를 설정합니다.

경로 찾기

내비메시 에이전트는 목표 지점에 도착하기 위해 자동으로 경로를 재탐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에이전트는 장애물을 피해가며 최적의 경로를 찾습니다.

옵션 설명
Auto Traverse OffMesh Link 오프 메시 링크를 자동으로 횡단할지 설정합니다.
Auto Repath 에이전트가 경로 부분의 끝에 도달하면 재탐색을 수행합니다.
Area Mask 경로 탐색에서 고려해야 할 영역 타입을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기본 에이전트 설정: 기본 내비메시 에이전트를 설정하여 목표 지점으로 자동 이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목표 지점을 클릭하여 에이전트가 그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I;

public class SimpleAgent : MonoBehaviour
{
    public NavMeshAgent agent;

    void Update()
    {
        if (Input.GetMouseButtonDown(0))
        {
            Ray ray = Camera.main.ScreenPointToRay(Input.mousePosition);
            RaycastHit hit;
            if (Physics.Raycast(ray, out hit))
            {
                agent.SetDestination(hit.point);
            }
        }
    }
}
  1. 장애물 피하기: 다수의 에이전트가 있는 경우, 각 에이전트의 우선 순위를 설정하여 서로 간섭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I;

public class AvoidObstacles : MonoBehaviour
{
    public NavMeshAgent agent;

    void Start()
    {
        agent.priority = Random.Range(0, 99);
    }
}

추가 리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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