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Manual: Movie Texture 사용 설명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Movie Texture를 사용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여러 예제를 설명합니다. Movie Texture는 비디오 파일에서 생성된 애니메이션 텍스처로, 게임 내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Movie Texture의 사용법과 몇 가지 응용 예제를 간단히 배워보세요.

Movie Texture 개요

  • Movie Texture는 Unity가 비디오 파일에서 생성하는 애니메이션화된 텍스처입니다.
  • 비디오 파일은 Assets 폴더에 추가하여 Unity가 자동으로 정의된 방식으로 임포트합니다.
  • Unity는 Apple QuickTime을 사용하여 비디오 파일을 임포트하며, Windows에서는 QuickTime 설치가 필요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Movie Texture의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Aniso Level 비스듬한 각도에서 텍스처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바닥이나 그라운드 텍스처에 적합합니다.
Filtering Mode 3D 변환을 통해 텍스처를 늘릴 때 필터링 방식을 선택합니다.
Loop 동영상 재생이 완료된 후 반복 재생 여부를 설정합니다.
Quality Ogg Theora 비디오 파일의 압축 비율을 설정합니다. 값이 높을수록 품질이 좋아지나 파일 크기도 증가합니다.

Movie Texture 재생

동영상 재생은 게임이 시작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간단한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Movie Texture 재생 코드

// 이 코드는 Movie Texture를 재생합니다.
((MovieTexture)GetComponent<Renderer>().material.mainTexture).Play();

스페이스 바로 재생 토글하기

스페이스 바를 눌렀을 때 동영상 재생을 토글하는 스크립트입니다.

public class PlayMovieOnSpace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if (Input.GetButtonDown ("Jump")) {
            Renderer r = GetComponent<Renderer>();
            MovieTexture movie = (MovieTexture)r.material.mainTexture;

            if (movie.isPlaying) {
                movie.Pause();
            } else {
                movie.Play();
            }
        }
    }
}

Movie Audio 처리

  • Movie Texture를 임포트하면 오디오 트랙도 함께 임포트됩니다.
  • 이 오디오는 AudioClip 자식으로 나타나며, 오디오를 재생하려면 해당 오디오 클립을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오디오 재생

오디오와 비디오가 동기화 되어 재생되도록 하려면 AudioSource.Play()를 사용해야 합니다.

플랫폼별 지원

  • iOS: Movie Texture는 지원되지 않으며 Handheld.PlayFullScreenMovie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디오는 StreamingAssets 폴더에 저장해야 합니다.
  • Android: Android에서도 Movie Texture는 지원되지 않으며, Handheld.PlayFullScreenMovie를 사용합니다. 지원되는 비디오 파일 포맷은 .mp4.3gp입니다.

요약

Movie Texture는 게임 내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비디오를 애니메이션화된 텍스처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립팅을 통해 사용자 입력에 반응하여 재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Unity 공식 문서 및 포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