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Manual: Movie Texture 사용 설명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Movie Texture를 사용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여러 예제를 설명합니다. Movie Texture는 비디오 파일에서 생성된 애니메이션 텍스처로, 게임 내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Movie Texture의 사용법과 몇 가지 응용 예제를 간단히 배워보세요.
Movie Texture 개요
- Movie Texture는 Unity가 비디오 파일에서 생성하는 애니메이션화된 텍스처입니다.
- 비디오 파일은 Assets 폴더에 추가하여 Unity가 자동으로 정의된 방식으로 임포트합니다.
- Unity는 Apple QuickTime을 사용하여 비디오 파일을 임포트하며, Windows에서는 QuickTime 설치가 필요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Movie Texture의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퍼티 | 설명 |
|---|---|
| Aniso Level | 비스듬한 각도에서 텍스처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바닥이나 그라운드 텍스처에 적합합니다. |
| Filtering Mode | 3D 변환을 통해 텍스처를 늘릴 때 필터링 방식을 선택합니다. |
| Loop | 동영상 재생이 완료된 후 반복 재생 여부를 설정합니다. |
| Quality | Ogg Theora 비디오 파일의 압축 비율을 설정합니다. 값이 높을수록 품질이 좋아지나 파일 크기도 증가합니다. |
Movie Texture 재생
동영상 재생은 게임이 시작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간단한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Movie Texture 재생 코드
// 이 코드는 Movie Texture를 재생합니다.
((MovieTexture)GetComponent<Renderer>().material.mainTexture).Play();
스페이스 바로 재생 토글하기
스페이스 바를 눌렀을 때 동영상 재생을 토글하는 스크립트입니다.
public class PlayMovieOnSpace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if (Input.GetButtonDown ("Jump")) {
Renderer r = GetComponent<Renderer>();
MovieTexture movie = (MovieTexture)r.material.mainTexture;
if (movie.isPlaying) {
movie.Pause();
} else {
movie.Play();
}
}
}
}
Movie Audio 처리
- Movie Texture를 임포트하면 오디오 트랙도 함께 임포트됩니다.
- 이 오디오는 AudioClip 자식으로 나타나며, 오디오를 재생하려면 해당 오디오 클립을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오디오 재생
오디오와 비디오가 동기화 되어 재생되도록 하려면 AudioSource.Play()를 사용해야 합니다.
플랫폼별 지원
- iOS: Movie Texture는 지원되지 않으며
Handheld.PlayFullScreenMovie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디오는StreamingAssets폴더에 저장해야 합니다. - Android: Android에서도
Movie Texture는 지원되지 않으며,Handheld.PlayFullScreenMovie를 사용합니다. 지원되는 비디오 파일 포맷은.mp4와.3gp입니다.
요약
Movie Texture는 게임 내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비디오를 애니메이션화된 텍스처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립팅을 통해 사용자 입력에 반응하여 재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Unity 공식 문서 및 포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