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트 실행 순서 설정 가이드

개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스크립트 실행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MonoBehaviour 클래스의 이벤트 함수가 호출되는 상대적인 순서를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MoveForward 스크립트가 실행되기 전에 Rotation 스크립트를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실행 순서 설정 방법

  1. Unity 에디터에서 설정 열기
  2.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3. Script Execution Order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4. 스크립트 추가
  5.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인스펙터 창에 추가할 스크립트를 선택합니다.
  6. 스크립트 제거
  7. 제거할 스크립트 오른쪽의 빼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실행 순서 지정
  9. 리스트의 항목을 드래그하여 순서를 조정하거나 클래스의 순서 번호를 편집하여 원하는 대로 조정합니다. 순서 번호는 상대적인 순서를 나타내며, Unity는 위에서 아래로 실행합니다.

주의사항

  • 여러 게임 오브젝트에 다양한 스크립트를 할당할 경우, 각 타입의 모든 스크립트가 다른 타입의 스크립트보다 먼저 실행되도록 지정됩니다.
  • 음수 순서 번호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며, 이 후 양수 순서 번호가 높을수록 낮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 RuntimeInitializeOnLoadMethod 속성으로 표시된 함수의 순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예제

다음은 스크립트 실행 순서 설정을 활용하는 다양한 예제입니다.

예제 번호 예제 설명
1 Player 스크립트가 Enemy 스크립트보다 먼저 실행되도록 설정.
2 GameManager의 초기화가 모든 다른 스크립트보다 우선하도록 설정.
3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업데이트 전에 로딩 상태를 확인하도록 설정.
4 여러 개의 UI 애니메이션이 특정 게임 로직과 동시에 실행되지 않도록 순서 조정.

결론

Unity의 스크립트 실행 순서 설정 기능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스크립트 간의 의존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위의 단계를 따라 스크립트의 실행 순서를 조정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