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메시 콜라이더 가이드
메시 콜라이더란?
메시 콜라이더는 메시 에셋을 기반으로 하여 충돌체를 작성하는 컴포넌트입니다. 복잡한 메시에서 세밀한 충돌 검사를 수행할 수 있어, 기본 프리미티브보다 더 정밀한 충돌 감지를 가능하게 합니다.
주요 기능
| 프로퍼티 | 설명 |
|---|---|
| Convex | 활성화 시, 메시 콜라이더가 다른 메시 콜라이더와 충돌할 수 있게 합니다. |
| Is Trigger | 활성화 시, 물리 엔진이 이 콜라이더를 무시하고 이벤트를 트리거합니다. |
| Cooking Options | 메시를 처리하는 방법을 설정합니다. |
| Material | 콜라이더의 상호작용 방법을 결정하는 물리 재료입니다. |
| Mesh | 충돌에 사용할 메시를 지정합니다. |
메시 쿠킹
메시 쿠킹은 일반 메시를 물리 엔진에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합니다. Unity는 충돌 검사 전 모든 메시를 쿠킹합니다. 메시 생성 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옵션이 제공됩니다.
쿠킹 옵션
| 옵션 | 설명 |
|---|---|
| None | 모든 쿠킹 옵션을 비활성화합니다. |
| Everything | 모든 쿠킹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
| Cook for Faster Simulation | 물리 엔진이 쿠킹된 메시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도록 합니다. |
| Enable Mesh Cleaning | 손상된 삼각형과 지오메트리 결함을 제거하여 충돌 검사에 효과적인 메시를 생성합니다. |
| Weld Colocated Vertices | 동일한 위치에 있는 버텍스를 결합하여 충돌 피드백을 개선합니다. |
| Use Fast Midphase | 중간 단계 알고리즘을 통해 제한된 시간 안에 더 빠른 액세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
사용 시 주의사항
- 메시 콜라이더는 Rigidbody 컴포넌트를 가진 게임 오브젝트에서만 효과적입니다.
- 메시의 읽기/쓰기가 가능해야 합니다.
- 메시를 변경하면 물리 엔진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과도한 변경은 피해야 합니다.
최적화 팁
- 메시 콜라이더에 사용할 메시의 Normals는 불필요하므로, Import Settings에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런타임 중 자주 변경되는 메시에는 기본 콜라이더(구체, 박스 등)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용 예제
- 복잡한 환경: 대규모 게임 환경에서, 정확한 충돌 처리를 위해 메시 콜라이더를 활용하여 더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상호작용: 캐릭터가 특정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할 때, 메시 콜라이더를 사용하여 세밀한 충돌 감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프로시저 생성: 생성된 맵이나 오브젝트에서 메시를 동적으로 생성하여 최적화된 쿠킹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효율성을 높입니다.
참고: 메시 콜라이더는 복잡한 지형이나 오브젝트에 매우 유용하지만, 과다 사용 시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