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머티리얼 인스펙터

개요

Unity의 머티리얼 인스펙터는 여러분이 머티리얼 에셋을 보고 편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머티리얼의 속성을 수정하고 다른 머티리얼과의 관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 에셋의 주요 기능

  • 머티리얼 또는 머티리얼 배리언트의 속성 수정
  • 머티리얼 간의 관계 식별 및 변경
  • 속성 설정의 복사 및 붙여넣기
  • 셰이더 또는 라이트맵 아틀라스와의 연결

머티리얼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머티리얼 소개'를 참조하십시오.

인스펙터의 머티리얼 제어

기능 설명
Material Controls 선택한 머티리얼의 설정 메뉴를 엽니다.
Select Shader 프로젝트 창에서 셰이더 에셋으로 포커스를 이동합니다.
Edit Shader 머티리얼이 사용하는 셰이더 에셋의 소스 파일을 엽니다.
Select Material 프로젝트 창에서 머티리얼 에셋으로 포커스를 이동합니다.
Flatten Material Variant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머티리얼로 변환합니다.
Copy Material Properties 머티리얼 프로퍼티 값을 복사합니다.
Paste Material Properties 클립보드에서 프로퍼티 값을 붙여넣습니다.
Create Material Preset 머티리얼 속성 설정의 복제본을 생성합니다.
Reset 모든 머티리얼 프로퍼티를 기본값으로 재설정합니다.

고급 옵션

기능 설명
Render Queue 원하는 렌더 대기열을 선택합니다.
Enable GPU Instancing 드로우 콜 최적화 기능입니다.
Double Sided Global Illumination 후면 폴리곤에 대한 조명 효과를 계산합니다.

활용 예제

  1. 머티리얼 프로퍼티 수정
    다양한 게임 오브젝트에 서로 다른 머티리얼을 적용하여 시각적인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2. 셰이더 전환
    특정 조건에 따라 레벨의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셰이더를 동적으로 변경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배리언트 사용
    기본 머티리얼을 복사하여 특정 효과를 추가한 후, 다양한 색상 변형을 적용하여 유니크한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
  4. GPU 인스턴싱 사용
    다수의 동일한 오브젝트가 있을 경우, GPU 인스턴싱을 활성화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5. 머티리얼 프리셋 생성
    자주 사용하는 머티리얼 속성 설정을 프리셋으로 저장해 두고,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간편하게 재사용합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머티리얼 인스펙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에셋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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