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머티리얼 인스펙터
개요
Unity의 머티리얼 인스펙터는 여러분이 머티리얼 에셋을 보고 편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머티리얼의 속성을 수정하고 다른 머티리얼과의 관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 에셋의 주요 기능
- 머티리얼 또는 머티리얼 배리언트의 속성 수정
- 머티리얼 간의 관계 식별 및 변경
- 속성 설정의 복사 및 붙여넣기
- 셰이더 또는 라이트맵 아틀라스와의 연결
머티리얼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머티리얼 소개'를 참조하십시오.
인스펙터의 머티리얼 제어
| 기능 | 설명 |
|---|---|
| Material Controls | 선택한 머티리얼의 설정 메뉴를 엽니다. |
| Select Shader | 프로젝트 창에서 셰이더 에셋으로 포커스를 이동합니다. |
| Edit Shader | 머티리얼이 사용하는 셰이더 에셋의 소스 파일을 엽니다. |
| Select Material | 프로젝트 창에서 머티리얼 에셋으로 포커스를 이동합니다. |
| Flatten Material Variant |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머티리얼로 변환합니다. |
| Copy Material Properties | 머티리얼 프로퍼티 값을 복사합니다. |
| Paste Material Properties | 클립보드에서 프로퍼티 값을 붙여넣습니다. |
| Create Material Preset | 머티리얼 속성 설정의 복제본을 생성합니다. |
| Reset | 모든 머티리얼 프로퍼티를 기본값으로 재설정합니다. |
고급 옵션
| 기능 | 설명 |
|---|---|
| Render Queue | 원하는 렌더 대기열을 선택합니다. |
| Enable GPU Instancing | 드로우 콜 최적화 기능입니다. |
| Double Sided Global Illumination | 후면 폴리곤에 대한 조명 효과를 계산합니다. |
활용 예제
- 머티리얼 프로퍼티 수정
다양한 게임 오브젝트에 서로 다른 머티리얼을 적용하여 시각적인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 셰이더 전환
특정 조건에 따라 레벨의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셰이더를 동적으로 변경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배리언트 사용
기본 머티리얼을 복사하여 특정 효과를 추가한 후, 다양한 색상 변형을 적용하여 유니크한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 - GPU 인스턴싱 사용
다수의 동일한 오브젝트가 있을 경우, GPU 인스턴싱을 활성화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머티리얼 프리셋 생성
자주 사용하는 머티리얼 속성 설정을 프리셋으로 저장해 두고,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간편하게 재사용합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머티리얼 인스펙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에셋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