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ook At Constraint 이해하기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Look At Constraint에 대해 설명하고,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소개
Look At Constraint는 게임 오브젝트가 특정 소스 게임 오브젝트를 향하도록 회전하는 기능입니다. 주로 카메라에 적용되며,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따라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Look At Constraint와 Aim Constraint의 차이
- Look At Constraint: Z축을 따라 회전합니다.
- Aim Constraint: 회전할 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1. Is Active
- 제약을 평가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제약을 적용하려면 Lock 프로퍼티도 활성화해야 합니다.
2. Weight
- 제약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유효 범위: 0 (영향 없음) ~ 1 (완전한 회전)
3. Use Up Object
- 게임 오브젝트의 업 벡터를 World Up Object의 Y축으로 설정하려면 활성화합니다.
- 비활성화하면 업 벡터는 Roll 값으로 설정됩니다.
4. Roll
- 게임 오브젝트의 업 벡터에 사용될 Z축 회전 각도를 설정합니다.
5. World Up Object
- 업 벡터 레퍼런스를 설정합니다. 이 객체의 Y축이 제한된 게임 오브젝트의 위쪽 방향이 됩니다.
6. Constraint Settings
- Lock: 제약이 게임 오브젝트를 회전시키게 하려면 활성화합니다.
- Rotation At Rest: 제한된 게임 오브젝트의 정지 상태를 설정합니다.
- Rotation Offset: 제한된 방향으로부터의 오프셋을 설정합니다.
7. Sources
- 제한하는 게임 오브젝트의 목록입니다. Unity는 소스 게임 오브젝트를 순서대로 평가합니다.
활용 예제
카메라 조정
- Configured Camera: Look At Constraint를 카메라에 적용하여 주인공 캐릭터를 주시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중 오브젝트 추적: Look At Constraint를 사용하여 카메라가 여러 적을 동시에 추적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Look At Constraint는 UI 요소가 특정 캐릭터를 향하도록 해주어 한층 더 몰입감을 줍니다.
다양한 게임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
- 구체와 정육면체와 같은 다양한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는 방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오브젝트의 Weight를 조정하여 특정 오브젝트의 비중을 조절합니다.
표 요약
| 프로퍼티 | 설명 |
|---|---|
| Is Active | 제약 활성화 여부 설정 |
| Weight | 제약 강도 설정 (0~1) |
| Use Up Object | 업 벡터의 기준 설정 |
| Roll | Z축 회전 각도 설정 |
| World Up Object | 업 벡터 레퍼런스 설정 |
| Lock | 제약을 적용할지 여부 설정 |
| Rotation At Rest | 정지 상태의 방향 설정 |
| Rotation Offset | 제한된 방향으로부터의 오프셋 |
| Sources | 제한하는 게임 오브젝트 목록 |
마무리
Look At Constraint는 게임 오브젝트의 회전을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다양한 상황에 맞춰 활용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방향과 시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