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OD 그룹 사용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메시의 디테일 레벨(LOD)을 관리하는 LOD 그룹 컴포넌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LOD는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거리에서 최적의 품질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OD 그룹 컴포넌트 개요
LOD 그룹은 게임 오브젝트의 여러 디테일 수준을 관리합니다.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적절한 LOD 메시를 선택하여 성능을 개선하고 품질을 조절합니다.
LOD 그룹 인스펙터
- LOD 레벨 전환 컨트롤: 다양한 LOD 레벨 간 전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LOD 렌더링 미리보기: 현재 LOD 레벨이 어떻게 표시될지를 미리 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Lod Bias: 디테일 수준 조정에 관한 설정입니다.
LOD 그룹 선택 표시줄
요소 | 설명 |
---|---|
LOD 레벨 상자 | 현재 활성화된 LOD 레벨을 나타내며 전환 지점을 조절합니다. |
전환 미리보기 | 카메라를 이동시켜 LOD 레벨 간의 전환을 테스트합니다. |
LOD 레벨 추가/삭제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으로 LOD 레벨의 추가 및 삭제를 수행합니다. |
LOD 레벨 설정
- 재계산: New LOD 레벨을 추가 후 바운딩 볼륨을 다시 계산하는 버튼입니다.
- Lightmap Scale 업데이트: LOD 경계 변경 사항에 따라 Lightmap의 세기를 업데이트합니다.
LOD 전환 효과
스무스 어색한 전환을 제공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가까이 다가가거나 멀어질 때 현재 LOD 레벨에서 다음 LOD 레벨로 부드럽게 전환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몰입감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크로스 페이딩
크로스 페이딩 기술을 사용하여 두 개의 LOD 레벨을 동시에 렌더링하고, 가중치를 조정하여 부드러운 전환을 구현합니다.
전환 영역 커스터마이즈
LOD 레벨 간의 전환이 발생하는 지점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LOD 레벨의 비율을 정의하여 전환이 시작되는 지점을 명확하게 조정합니다.
SpeedTree 모델
SpeedTree로 생성된 모델은 각 버텍스에 대해 LOD 포지션을 저장하여 부드러운 전환을 지원합니다.
페이드 모드
SpeedTree 모델을 사용할 경우: - LOD 지오메트리의 블렌딩을 지원하여 두 LOD 레벨 간의 전환을 매끄럽게 수행합니다.
셰이더 코드
Unity는 기본적인 기술로 LOD 지오메트리를 블렌딩하기 위한 셰이더의 unity_LODFade.x
변수를 사용합니다. 이 변수를 사용하여 LOD 페이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랜더링 최적화: 큰 오픈 월드 게임에서 카메라와의 거리별로 서로 다른 LOD를 사용하여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전환: 각 LOD 레벨의 임계값을 조정하여 원하는 속도와 품질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SpeedTree 모델 사용: 자연 환경을 구성할 때 SpeedTree 모델을 활용하여 더 자연스러운 시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의 LOD 그룹 사용과 최적화 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