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ine Renderer 컴포넌트 가이드
Line Renderer
는 Unity에서 3D 공간에서 라인을 그릴 수 있는 유용한 컴포넌트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Line Renderer
의 기능,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다양한 활용 예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Line Renderer 개요
Line Renderer
는 두 개 이상의 점을 연결하여 직선을 그리는 컴포넌트입니다.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간단한 직선부터 복잡한 모양까지 다양한 형태의 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라인은 연속적이어야 하며, 서로 격리된 선을 그려야 한다면 여러 개의 게임 오브젝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Line Renderer 기본 설정
Line Renderer
를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Unity 메뉴 바에서
GameObject > Effects > Line
으로 이동합니다. - 생성된
Line Renderer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 창에서
Positions
배열에 포인트를 추가합니다. - 인스펙터 창을 사용하여 라인의 색상, 너비 및 기타 설정을 조정합니다.
Line Renderer 사용 예제
기본 라인 렌더링
간단한 선을 그리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ine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LineRenderer lineRenderer;
void Start()
{
lineRenderer.positionCount = 2; // 두 개의 점 정의
lineRenderer.SetPosition(0, new Vector3(0, 0, 0)); // 첫 번째 점
lineRenderer.SetPosition(1, new Vector3(1, 1, 0)); // 두 번째 점
}
}
라인 색상과 너비 조절
라인의 색상과 너비를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ineColorWidth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LineRenderer lineRenderer;
void Start()
{
// 색상 그레디언트 설정
Gradient gradient = new Gradient();
gradient.colorKeys = new GradientColorKey[] {
new GradientColorKey(Color.red, 0.0f),
new GradientColorKey(Color.blue, 1.0f)
};
lineRenderer.colorGradient = gradient;
// 너비 설정
lineRenderer.startWidth = 0.1f;
lineRenderer.endWidth = 0.1f;
}
}
Line Renderer 속성
positions
- 연결할
Vector3
점들의 배열입니다.
width
- 라인의 너비를 제어합니다.
color
- 라인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loop
- 라인의 시작과 끝을 연결하여 닫힌 루프를 만듭니다.
인스펙터 설정 가이드
인스펙터 창에서 라인을 설정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Loop | 라인을 닫힌 형태로 만듭니다. |
Positions | 연결할 포인트들의 배열입니다. |
Width | 라인의 너비를 설정합니다. |
Color | 라인의 색상을 수정합니다. |
활용 예제
여러분은 Line Renderer
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경로를 표시하거나, 캐릭터의 공격 경로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Line Renderer
는 Unity에서 3D 오브젝트 간의 시각적 연결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본 가이드를 참고하여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극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