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ine Renderer 컴포넌트 가이드

Line Renderer는 Unity에서 3D 공간에서 라인을 그릴 수 있는 유용한 컴포넌트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Line Renderer의 기능,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다양한 활용 예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Line Renderer 개요

Line Renderer는 두 개 이상의 점을 연결하여 직선을 그리는 컴포넌트입니다.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간단한 직선부터 복잡한 모양까지 다양한 형태의 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라인은 연속적이어야 하며, 서로 격리된 선을 그려야 한다면 여러 개의 게임 오브젝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Line Renderer 기본 설정

Line Renderer를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Unity 메뉴 바에서 GameObject > Effects > Line으로 이동합니다.
  2. 생성된 Line Renderer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3. 인스펙터 창에서 Positions 배열에 포인트를 추가합니다.
  4. 인스펙터 창을 사용하여 라인의 색상, 너비 및 기타 설정을 조정합니다.

Line Renderer 사용 예제

기본 라인 렌더링

간단한 선을 그리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ine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LineRenderer lineRenderer;

    void Start()
    {
        lineRenderer.positionCount = 2; // 두 개의 점 정의
        lineRenderer.SetPosition(0, new Vector3(0, 0, 0)); // 첫 번째 점
        lineRenderer.SetPosition(1, new Vector3(1, 1, 0)); // 두 번째 점
    }
}

라인 색상과 너비 조절

라인의 색상과 너비를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ineColorWidth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LineRenderer lineRenderer;

    void Start()
    {
        // 색상 그레디언트 설정
        Gradient gradient = new Gradient();
        gradient.colorKeys = new GradientColorKey[] {
            new GradientColorKey(Color.red, 0.0f),
            new GradientColorKey(Color.blue, 1.0f)
        };
        lineRenderer.colorGradient = gradient;

        // 너비 설정
        lineRenderer.startWidth = 0.1f;
        lineRenderer.endWidth = 0.1f;
    }
}

Line Renderer 속성

positions

  • 연결할 Vector3 점들의 배열입니다.

width

  • 라인의 너비를 제어합니다.

color

  • 라인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loop

  • 라인의 시작과 끝을 연결하여 닫힌 루프를 만듭니다.

인스펙터 설정 가이드

인스펙터 창에서 라인을 설정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Loop 라인을 닫힌 형태로 만듭니다.
Positions 연결할 포인트들의 배열입니다.
Width 라인의 너비를 설정합니다.
Color 라인의 색상을 수정합니다.

활용 예제

여러분은 Line Renderer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경로를 표시하거나, 캐릭터의 공격 경로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Line Renderer는 Unity에서 3D 오브젝트 간의 시각적 연결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본 가이드를 참고하여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극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