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라이트 프로브 가이드
소개
Unity의 라이트 프로브는 씬 내에서 간접 조명을 캡처하고 조명 변화에 따른 반사 광을 제공하는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라이트 프로브의 사용 방법과 다양한 필수 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라이트 프로브 그룹 생성
씬에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기 위해서는 Light Probe Group
컴포넌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1. 메뉴에서 Component > Rendering > Light Probe Group으로 이동하여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빈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여 이를 사용하세요. (메뉴: GameObject > Create Empty)
라이트 프로브 그룹 컴포넌트 프로퍼티
Edit Light Probes
- Edit Light Probes 버튼을 클릭하여 라이트 프로브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씬의 다른 요소를 이동시키거나 편집할 수 없습니다.
Show Wireframe
-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라이트 프로브 그룹의 와이어프레임이 씬 뷰에 표시됩니다.
Remove Ringing
-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원치 않는 링잉 현상을 자동으로 제거합니다. 그러나 정확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Selected Probe Position
- 선택된 라이트 프로브의 좌표(x, y, z)를 표시합니다. (읽기 전용)
추가 기능
- Add Probe: 라이트 프로브를 그룹에 추가합니다.
- Select All: 모든 라이트 프로브를 선택합니다.
- Delete Selected: 선택된 라이트 프로브를 삭제합니다.
- Duplicate Selected: 선택한 라이트 프로브를 복제합니다.
링잉 현상
특정 환경에서는 라이트 프로브가 "링잉"이라는 원치 않는 동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직간접적으로 광원의 차이가 클 경우 발생합니다. 해결 방안으로는 Remove Ringing
기능을 활성화하고, 직접광을 베이크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라이트 프로브 배치 팁
- 밀도가 높은 지역(콘트라스트가 큰 영역)과 낮은 지역에 따라 라이트 프로브의 배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 일반적인 3D 격자 패턴을 사용하여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면 간단하지만, 메모리 낭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영역 생성
라이트 프로브는 최소 두 개의 수직 "레이어" 점이 있어야 합니다. 3D 영역을 형성하여 좋은 조명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실시간 조명에 대한 라이트 프로브 배치
움직이는 광원이 정적 게임 오브젝트에 반사광을 캐스트할 경우 라이트 프로브의 배치가 중요합니다. 조명의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영역에 라이트 프로브를 추가 배치하여 보다 현실적인 조명을 캡처하세요.
문제 해결
조명이 라이트 프로브 세트 간에 보간되는 특성을 이해하고, 어두운 영역에도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여 정확한 조명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결론
정확한 라이트 프로브 배치와 설정으로 효과적인 조명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를 통해 더 나은 그래픽스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추가 예제
내용 | 설명 |
---|---|
라이트 프로브 배치 예시 | 각기 다른 밀도로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여 효과적인 조명 캡처 |
링잉 현상 해결법 | Remove Ringing 활성화 및 직접광 베이크 금지 |
최적의 라이트 프로브 위치 선택 | 조명이 변하는 공간들은 더 많은 프로브 필요 |
이 문서를 참고하여 Unity에서의 라이트 프로브 사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