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광원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광원 설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의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 광원 속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광원 타입

Unity에서는 다양한 광원 타입을 지원합니다. 아래 표를 통해 각 타입의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입 설명
Directional 태양과 같은 방향성 광원으로, 특정 방향에서 빛을 발산합니다.
Point 특정 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사합니다.
Spot 특정 점에서 원뿔 형태로 빛을 방사합니다.
Area 사각형 혹은 원형 영역에서 빛을 방사하는 광원입니다.

광원 속성

각 광원 타입마다 다양한 속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광원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 속성

속성 기능 설명
Type 현재 광원의 타입을 설정합니다.
Range 광원의 빛이 얼마나 멀리 퍼지는지를 설정합니다. (Point, Spot 전용)
Spot Angle 스폿 광원의 원뿔 모양 각도를 설정합니다. (Spot 전용)
Color 광원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Mode 광원 모드를 설정합니다: Realtime, Mixed, Baked.
Intensity 광원의 밝기를 설정합니다.
Indirect Multiplier 간접광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섀도우 속성

속성 기능 설명
Shadow Type 하드 또는 소프트 섀도우 여부를 결정합니다.
Strength 그림자의 어두운 정도를 조절합니다.
Resolution 그림자의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Bias 그림자가 광원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조절합니다.

추가 설정

속성 기능 설명
Cookie 그림자에 적용할 텍스처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Draw Halo 광원 주변에 구형 헤일로를 그릴 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Flare 광원 위치에서 렌더링할 플레어를 설정합니다.
Culling Mask 특정 오브젝트를 광원의 영향에서 제외합니다.

활용 예제

1. 기본적인 포인트 광원 설정

Light pointLight = new Light();
pointLight.type = LightType.Point;
pointLight.range = 10.0f;
pointLight.intensity = 1.0f;

2. 스폿 광원으로 특정 영역에 조명 추가

Light spotlight = new Light();
spotlight.type = LightType.Spot;
spotlight.spotAngle = 30.0f;
spotlight.intensity = 2.0f;
spotlight.range = 15.0f;

3. 강화된 간접광 효과

Light indirectLight = new Light();
indirectLight.mode = LightMode.Baked;
indirectLight.indirectMultiplier = 1.5f;

결론

Unity의 광원 기능은 게임 환경에서 현실감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의 정보와 예제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광원을 조정하고 활용하여 더 매력적인 씬을 만들 수 있습니다. Unity의 각 버전과 패키지에 따른 세부 사항을 참고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