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광원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광원 설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의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 광원 속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광원 타입
Unity에서는 다양한 광원 타입을 지원합니다. 아래 표를 통해 각 타입의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입 | 설명 |
---|---|
Directional | 태양과 같은 방향성 광원으로, 특정 방향에서 빛을 발산합니다. |
Point | 특정 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사합니다. |
Spot | 특정 점에서 원뿔 형태로 빛을 방사합니다. |
Area | 사각형 혹은 원형 영역에서 빛을 방사하는 광원입니다. |
광원 속성
각 광원 타입마다 다양한 속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광원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 속성
속성 | 기능 설명 |
---|---|
Type | 현재 광원의 타입을 설정합니다. |
Range | 광원의 빛이 얼마나 멀리 퍼지는지를 설정합니다. (Point, Spot 전용) |
Spot Angle | 스폿 광원의 원뿔 모양 각도를 설정합니다. (Spot 전용) |
Color | 광원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
Mode | 광원 모드를 설정합니다: Realtime, Mixed, Baked. |
Intensity | 광원의 밝기를 설정합니다. |
Indirect Multiplier | 간접광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섀도우 속성
속성 | 기능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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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ow Type | 하드 또는 소프트 섀도우 여부를 결정합니다. |
Strength | 그림자의 어두운 정도를 조절합니다. |
Resolution | 그림자의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
Bias | 그림자가 광원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조절합니다. |
추가 설정
속성 | 기능 설명 |
---|---|
Cookie | 그림자에 적용할 텍스처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
Draw Halo | 광원 주변에 구형 헤일로를 그릴 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Flare | 광원 위치에서 렌더링할 플레어를 설정합니다. |
Culling Mask | 특정 오브젝트를 광원의 영향에서 제외합니다. |
활용 예제
1. 기본적인 포인트 광원 설정
Light pointLight = new Light();
pointLight.type = LightType.Point;
pointLight.range = 10.0f;
pointLight.intensity = 1.0f;
2. 스폿 광원으로 특정 영역에 조명 추가
Light spotlight = new Light();
spotlight.type = LightType.Spot;
spotlight.spotAngle = 30.0f;
spotlight.intensity = 2.0f;
spotlight.range = 15.0f;
3. 강화된 간접광 효과
Light indirectLight = new Light();
indirectLight.mode = LightMode.Baked;
indirectLight.indirectMultiplier = 1.5f;
결론
Unity의 광원 기능은 게임 환경에서 현실감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의 정보와 예제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광원을 조정하고 활용하여 더 매력적인 씬을 만들 수 있습니다. Unity의 각 버전과 패키지에 따른 세부 사항을 참고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