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광원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광원 설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의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 광원 속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광원 타입

Unity에서는 다양한 광원 타입을 지원합니다. 아래 표를 통해 각 타입의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입 설명
Directional 태양과 같은 방향성 광원으로, 특정 방향에서 빛을 발산합니다.
Point 특정 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사합니다.
Spot 특정 점에서 원뿔 형태로 빛을 방사합니다.
Area 사각형 혹은 원형 영역에서 빛을 방사하는 광원입니다.

광원 속성

각 광원 타입마다 다양한 속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광원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 속성

속성 기능 설명
Type 현재 광원의 타입을 설정합니다.
Range 광원의 빛이 얼마나 멀리 퍼지는지를 설정합니다. (Point, Spot 전용)
Spot Angle 스폿 광원의 원뿔 모양 각도를 설정합니다. (Spot 전용)
Color 광원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Mode 광원 모드를 설정합니다: Realtime, Mixed, Baked.
Intensity 광원의 밝기를 설정합니다.
Indirect Multiplier 간접광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섀도우 속성

속성 기능 설명
Shadow Type 하드 또는 소프트 섀도우 여부를 결정합니다.
Strength 그림자의 어두운 정도를 조절합니다.
Resolution 그림자의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Bias 그림자가 광원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조절합니다.

추가 설정

속성 기능 설명
Cookie 그림자에 적용할 텍스처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Draw Halo 광원 주변에 구형 헤일로를 그릴 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Flare 광원 위치에서 렌더링할 플레어를 설정합니다.
Culling Mask 특정 오브젝트를 광원의 영향에서 제외합니다.

활용 예제

1. 기본적인 포인트 광원 설정

Light pointLight = new Light();
pointLight.type = LightType.Point;
pointLight.range = 10.0f;
pointLight.intensity = 1.0f;

2. 스폿 광원으로 특정 영역에 조명 추가

Light spotlight = new Light();
spotlight.type = LightType.Spot;
spotlight.spotAngle = 30.0f;
spotlight.intensity = 2.0f;
spotlight.range = 15.0f;

3. 강화된 간접광 효과

Light indirectLight = new Light();
indirectLight.mode = LightMode.Baked;
indirectLight.indirectMultiplier = 1.5f;

결론

Unity의 광원 기능은 게임 환경에서 현실감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의 정보와 예제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광원을 조정하고 활용하여 더 매력적인 씬을 만들 수 있습니다. Unity의 각 버전과 패키지에 따른 세부 사항을 참고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