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렌즈 플레어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렌즈 플레어(Lens Flare) 컴포넌트에 대한 사용 방법을 간단히 설명한 것입니다. 렌즈 플레어는 그래픽 디자인에서 흔히 사용하는 효과로, 광원에서 반사되는 빛의 효과를 시뮬레이션합니다.
렌즈 플레어 컴포넌트란?
렌즈 플레어 컴포넌트는 플레어 에셋을 사용하여 렌즈 플레어 효과를 시각적으로 나타냅니다. 이 컴포넌트는 광원의 위치와 방향을 자동으로 추적하여 빛의 효과를 조정합니다. 또한, 사용자에 의해 직접 설정할 수도 있어 더 정밀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단, 이 기능은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만 지원됩니다.
렌즈 플레어 컴포넌트 사용 방법
- 새 게임 오브젝트 생성
메뉴 바에서GameObject > Create Empty
를 선택합니다. - 렌즈 플레어 추가
인스펙터에서Add Component > Effects > Lens Flare
를 클릭합니다. - 플레어 에셋 할당
렌즈 플레어 프로퍼티에서 플레어 에셋을 설정합니다. - 카메라 설정
렌즈 플레어가 카메라에 보이길 원한다면, 해당 카메라의 게임 오브젝트에Flare Laye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씬 뷰에서 효과 확인
씬 뷰 툴바에서Effect
를 토글한 후, 드롭다운 메뉴에서Flares
를 활성화하여 렌즈 플레어 효과를 확인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 기능 |
---|---|
Flare | 렌더링할 플레어 에셋입니다. |
Color | 플레어에 지정할 컬러로, 씬의 분위기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Brightness | 렌즈 플레어의 크기와 밝기를 조정합니다. |
Fade Speed | 렌즈 플레어의 페이드 인 및 페이드 아웃 속도를 조정합니다. |
Ignore Layers | 렌즈 플레어를 볼 수 있는 레이어를 결정하는 마스크입니다. |
Directional | 플레어가 게임 오브젝트의 양의 z축을 향하도록 설정하는 옵션으로, 무한히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
추가 활용 예제
- 게임 내 빛 효과 강화: 게임의 특정 구역에 렌즈 플레어를 추가하여 더 몰입감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UI 요소에 적합한 조정: 렌즈 플레어의 색상 및 밝기를 조정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와의 조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스타일 실험: 플레어 에셋과 조합하여 서로 다른 스타일의 그래픽을 실험해볼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통해 Unity의 렌즈 플레어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