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힌지 조인트 컴포넌트 가이드

개요

힌지 조인트(Hinge Joint)는 Unity에서 두 개의 리지드 바디를 연결하여 마치 힌지처럼 움직이도록 제약을 주는 컴포넌트입니다. 주로 문, 체인, 진자 운동을 표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주요 속성

속성 설명
Connected Body 이 조인트가 의존하는 리지드 바디의 참조. 설정하지 않으면 월드에 연결됨.
Anchor 흔들리는 바디의 중심 축 위치(로컬 공간에서 정의됨).
Axis 흔들리는 바디의 중심 축 방향(로컬 공간에서 정의됨).
Auto Configure Connected Anchor 활성화 시 연결된 앵커 포지션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앵커의 글로벌 포지션과 일치함.
Connected Anchor 연결된 앵커 포지션의 수동 설정.
Use Spring 스프링이 활성화되면 리지드 바디가 특정 각도에 도달하도록 가함.
Spring 오브젝트가 위치로 이동하도록 가하는 힘.
Damper 이 값이 커질수록 오브젝트의 속도가 저하됨.
Target Position 스프링의 목표 각도. 스프링은 이 각도에 도달할 때까지 당겨짐.
Use Motor 모터가 활성화되면 오브젝트를 회전시킴.
Target Velocity 오브젝트가 달성하려는 속도.
Force 목표 속도에 도달하기 위해 가해지는 힘.
Free Spin 활성화 시 모터는 회전을 멈추지 않고 가속됨.
Use Limits 힌지의 각도를 Min과 Max 사이로 제한.
Min 회전이 도달할 수 있는 최소 각도.
Max 회전이 도달할 수 있는 최대 각도.
Bounciness 최소 또는 최대 정지 한계에 도달한 시점에서 오브젝트가 튕기는 정도.
Contact Distance 지터를 피하기 위해 한계로부터의 접점 거리 내에서 접점을 유지함.
Break Force 조인트를 파괴하기 위해 가해져야 하는 힘.
Break Torque 조인트를 파괴하기 위해 가해져야 하는 토크.
Enable Collision 조인트로 연결된 바디 간 충돌을 활성화.
Enable Preprocessing 비활성화 시 처리 불가능한 설정의 안정화에 도움이 됨.

사용 예제

1. 문을 위한 힌지 조인트 설정

문을 표현하기 위해 힌지 조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Anchor는 문과 벽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Axis는 Y축을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2. 체인 만들기

여러 개의 힌지 조인트를 활용하여 체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체인의 링크에 힌지 조인트를 추가하고 다음 링크를 Connected Body에 연결합니다.

3. 동적 데미지 시스템

Break Force 속성을 활용하여 플레이어가 환경을 파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을 로켓 런처나 차로 부딪혀서 분리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스프링 및 모터 조합

SpringMotor 속성을 조정하여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미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힌지 조인트는 Unity에서 물리적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위의 속성 및 활용 예제를 통해 다양한 게임 요소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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