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GUI 스킨 가이드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IMGUI 시스템에서 GUI 스킨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GUI 스킨은 UI의 전체적인 스타일을 정의하고 조정하는 데 유용한 툴입니다. Unity는 게임 오브젝트 기반의 UI 시스템도 제공하므로,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UI 스킨 생성

  1. GUI 스킨 생성 방법
  2. 메뉴 바에서 Assets -> Create -> GUI Skin을 선택합니다.
  3. 이 과정을 통해 Project View에 새로운 GUISkin이 생성됩니다.
  4. GUI 스킨 편집
  5. 생성한 GUISkin을 선택하면 인스펙터 창에서 다양한 스타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6. 예를 들어, Text Field 스타일을 수정하면 모든 텍스트 필드에 동일한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GUI 스킨 사용 예시

GUI에 GUISkin을 적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간단한 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 GUISkin을 할당할 수 있는 공개 변수를 생성합니다.
var customSkin : GUISkin;

// OnGUI() 함수 내에서 스킨을 적용합니다.
function OnGUI () {
    GUI.skin = customSkin;

    // 이제 원하는 컨트롤을 생성할 수 있으며, 커스텀 스킨으로 표시됩니다.
    GUILayout.Button ("I am a re-Skinned Button");

    // 일부 컨트롤에서 다른 스킨을 사용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GUI.skin = null;

    // 여기에서 생성된 모든 컨트롤은 기본 UnityGUI 스킨을 사용합니다.
    GUILayout.Button ("This Button uses the default UnityGUI Skin");
}
  1. 커스텀 스타일 사용
  2. 두 개의 동일한 컨트롤에 서로 다른 스타일을 적용하고 싶다면, 스킨의 Custom 스타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커스텀 스타일에 이름을 붙인 후 이 이름을 컨트롤 함수의 마지막 인수로 전달하여 사용합니다.
// "MyCustomControl"이라는 커스텀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var customSkin : GUISkin;

function OnGUI () {
    GUI.skin = customSkin;

    // 스타일 이름을 마지막 인수로 제공하여 사용합니다.
    GUILayout.Button ("I am a custom styled Button", "MyCustomControl");

    // 스킨의 기본 버튼 스타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GUILayout.Button ("I am the Skin's Button Style");
}

프로퍼티 및 설정

각 GUI 스킨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프로퍼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퍼티 기능
Font 모든 컨트롤에 사용할 전역 폰트
Box 모든 박스에 사용할 스타일
Button 모든 버튼에 사용할 스타일
Toggle 모든 토글에 사용할 스타일
Label 모든 레이블에 사용할 스타일
Text Field 모든 텍스트 필드에 사용할 스타일
Text Area 모든 텍스트 영역에 사용할 스타일
Window 모든 창에 사용할 스타일
Horizontal Slider 모든 수평 슬라이더 바에 사용할 스타일
Vertical Slider 모든 수직 슬라이더 바에 사용할 스타일

중요 설정

  • Double Click Selects Word: 옵션 활성화 시, 단어를 더블 클릭하면 선택됨.
  • Triple Click Selects Line: 옵션 활성화 시, 단어를 세 번 클릭하면 해당 행 전체가 선택됨.
  • Cursor Color: 커서의 색상 조정
  • Selection Color: 텍스트 선택 영역의 색상

결론

GUI 스킨을 활용하면 다양한 스타일을 일관되게 관리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개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Unity 공식 매뉴얼을 참조하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