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그래픽스 설정 가이드
소개
이 문서는 Unity에서의 그래픽스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설정은 Unity에서의 렌더링 품질 및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서 각 설정의 기능과 적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역 그래픽스 설정
전역 설정을 적용하려면:
메인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하여 Graphics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설정
Unity의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을 설정할 수 있으며, 원하시는 렌더 파이프라인 에셋을 할당합니다.
카메라 설정
카메라의 다양한 렌더링 설정을 제어합니다.
| 프로퍼티 | 기능 |
|---|---|
| Transparency Sort Mode | 특정 축상의 거리를 기준으로 오브젝트 렌더링 순서 정의. 일반적으로 2D 개발에서 유용합니다. |
| Transparency Sort Axis | 커스텀 오브젝트 정렬 모드 정의. |
티어 설정
다양한 하드웨어에 대한 렌더링 및 셰이더 컴파일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프로퍼티 | 기능 |
|---|---|
| Standard Shader Quality | 스탠다드 셰이더의 품질을 High, Medium, Low로 설정. |
| Enable Light Probe Proxy Volume | 라이트 프로브의 3D 그리드 렌더링 활성화. |
빌트인 셰이더 설정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 사용할 셰이더를 지정합니다.
| 렌더링 경로 | 사용할 셰이더 |
|---|---|
| Deferred | 디퍼드 셰이딩에서 사용 |
| Forward | 전통적인 렌더링 경로로 일반적인 Unity 기능을 지원 |
항상 포함된 셰이더
모든 빌드에서 가능한 모든 배리언트를 포함하는 셰이더 리스트.
| 기능 | 설명 |
|---|---|
| List of Shaders | Unity가 래운타임에서 사용할 셰이더를 포함하기 위해 설정. |
셰이더 스트리핑
셰이더 배리언트 스트리핑을 설정합니다.
| 프로퍼티 | 기능 |
|---|---|
| Lightmap Modes | 라이트맵 관련 셰이더 배리언트 스트리핑 설정 |
| Fog Modes | 안개 효과에 대한 셰이더 배리언트 스트리핑 설정 |
셰이더 로딩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의 예비 로딩 방법을 설정합니다.
| 프로퍼티 | 기능 |
|---|---|
| Preloaded shaders |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 예열하는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
컬링 설정
카메라 기준으로 오브젝트의 렌더링을 제어합니다.
| 프로퍼티 | 기능 |
|---|---|
| Camera-Relative Culling | 카메라의 위치를 컬링의 기준으로 사용할지 결정. |
활용 및 응용 예제
1. 2D 플랫폼 게임에서의 Transparency Sort Mode 활용
2D 플랫폼 게임에서는 스프라이트의 렌더링 순서를 정렬하기 위해 Transparency Sort Mode를 Y축에 맞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오브젝트 간의 깊이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게임의 성능 최적화
티어 설정을 통해 구형 기기를 타겟으로 할 때 Standard Shader Quality를 Low로 설정하여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저사양 기기에서도 원활한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조명 시스템 구현
Enable Light Probe Proxy Volume 설정을 통해 조명 변화에 따라 반응하는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하여, 라이트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결론
위에서 설명한 설정을 통해 Unity 프로젝트의 그래픽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설정을 통해 퍼포먼스 향상 및 품질 유지를 동시에 이룰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