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그래픽스 설정 가이드

소개

이 문서는 Unity에서의 그래픽스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설정은 Unity에서의 렌더링 품질 및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서 각 설정의 기능과 적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역 그래픽스 설정

전역 설정을 적용하려면:
메인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하여 Graphics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설정

Unity의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을 설정할 수 있으며, 원하시는 렌더 파이프라인 에셋을 할당합니다.

카메라 설정

카메라의 다양한 렌더링 설정을 제어합니다.

프로퍼티 기능
Transparency Sort Mode 특정 축상의 거리를 기준으로 오브젝트 렌더링 순서 정의. 일반적으로 2D 개발에서 유용합니다.
Transparency Sort Axis 커스텀 오브젝트 정렬 모드 정의.

티어 설정

다양한 하드웨어에 대한 렌더링 및 셰이더 컴파일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기능
Standard Shader Quality 스탠다드 셰이더의 품질을 High, Medium, Low로 설정.
Enable Light Probe Proxy Volume 라이트 프로브의 3D 그리드 렌더링 활성화.

빌트인 셰이더 설정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 사용할 셰이더를 지정합니다.

렌더링 경로 사용할 셰이더
Deferred 디퍼드 셰이딩에서 사용
Forward 전통적인 렌더링 경로로 일반적인 Unity 기능을 지원

항상 포함된 셰이더

모든 빌드에서 가능한 모든 배리언트를 포함하는 셰이더 리스트.

기능 설명
List of Shaders Unity가 래운타임에서 사용할 셰이더를 포함하기 위해 설정.

셰이더 스트리핑

셰이더 배리언트 스트리핑을 설정합니다.

프로퍼티 기능
Lightmap Modes 라이트맵 관련 셰이더 배리언트 스트리핑 설정
Fog Modes 안개 효과에 대한 셰이더 배리언트 스트리핑 설정

셰이더 로딩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의 예비 로딩 방법을 설정합니다.

프로퍼티 기능
Preloaded shaders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 예열하는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컬링 설정

카메라 기준으로 오브젝트의 렌더링을 제어합니다.

프로퍼티 기능
Camera-Relative Culling 카메라의 위치를 컬링의 기준으로 사용할지 결정.

활용 및 응용 예제

1. 2D 플랫폼 게임에서의 Transparency Sort Mode 활용

2D 플랫폼 게임에서는 스프라이트의 렌더링 순서를 정렬하기 위해 Transparency Sort Mode를 Y축에 맞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오브젝트 간의 깊이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게임의 성능 최적화

티어 설정을 통해 구형 기기를 타겟으로 할 때 Standard Shader Quality를 Low로 설정하여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저사양 기기에서도 원활한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조명 시스템 구현

Enable Light Probe Proxy Volume 설정을 통해 조명 변화에 따라 반응하는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하여, 라이트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결론

위에서 설명한 설정을 통해 Unity 프로젝트의 그래픽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설정을 통해 퍼포먼스 향상 및 품질 유지를 동시에 이룰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