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폰트 에셋 및 사용 방법
이 문서는 Unity에서 폰트를 임포트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코드 예제를 통해 다양한 활용 및 응용을 소개합니다.
폰트 임포트하기
폰트 파일 추가
- 폰트를 프로젝트에 추가하려면, 폰트 파일을 Assets 폴더에 넣습니다.
- 지원되는 폰트 포맷은 TrueType(Font(.ttf)와 OpenType(Font(.otf)입니다.
폰트 임포트 설정
- Project View에서 폰트를 선택한 후 Inspector의 Import Settings에서 폰트의 Size와 Rendering mod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속성 | 기능 |
|---|---|
| Font Size | 설정된 크기를 기반으로 한 폰트 크기입니다. |
| Rendering mode | 글리프에 스무딩을 적용하는 모드 설정입니다. |
| Character | 임포트할 폰트의 문자 집합을 설정합니다. |
동적 폰트 사용
동적 폰트를 사용하면 Unity가 런타임 동안 글리프를 렌더링합니다. 이 방식은 폰트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는 데 유리합니다.
동적 폰트 설정
- Import Settings의 Characters 드롭다운 메뉴에서 Dynamic을 선택합니다.
폰트의 폴백(fallback)
Unity에서 폰트를 찾을 수 없는 경우, Font Names 필드에 추가된 폴백 폰트를 사용하여 글리프를 표시합니다.
| 상황 설명 | 처리 방법 |
|---|---|
|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음 | 폴백 폰트 추가로 해결 |
| 동아시아 언어 사용 시 | 해당 문자 집합을 지원하는 폰트 설정 |
커스텀 폰트 생성
프로젝트 창에서 "Create -> Custom Font"를 선택하여 커스텀 폰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폰트 설정
- Ascii Start Offset 필드를 활용하여 유니코드 문자의 인덱스를 설정합니다.
| 속성 | 기능 |
|---|---|
| Ascii Start Offset | 인덱스를 시작하는 위치 설정 |
| Tracking | 문자 간격 설정 |
| Line spacing | 행 간격 설정 |
유니코드 지원
Unity는 유니코드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유니코드 문자를 표시하려면 Import Settings의 Characters 드롭다운 메뉴에서 Unicode 또는 Dynamic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니코드 문자 입력
- Text Mesh 컴포넌트의 Text 필드에 유니코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폰트 색상 변경
폰트 색상은 사용 방식에 따라 다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메시 사용 시
- 폰트의 커스텀 머티리얼을 사용하여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Unity GUI 사용 시
- GUI Skin을 사용하여 특정 제어 상태의 폰트 컬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 예제
텍스트 메시 사용 예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TextMesh textMesh;
void Start()
{
textMesh.text = "안녕하세요, Unity!";
}
}
폰트 색상 변경 예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FontColor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TextMesh textMesh;
void Start()
{
textMesh.color = Color.red; // 폰트를 빨간색으로 변경
}
}
결론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폰트를 임포트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적절한 폰트 설정과 유니코드 지원을 통해 다양한 다국적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텍스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