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폰트 에셋 및 사용 방법

이 문서는 Unity에서 폰트를 임포트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코드 예제를 통해 다양한 활용 및 응용을 소개합니다.

폰트 임포트하기

폰트 파일 추가

  • 폰트를 프로젝트에 추가하려면, 폰트 파일을 Assets 폴더에 넣습니다.
  • 지원되는 폰트 포맷은 TrueType(Font(.ttf)와 OpenType(Font(.otf)입니다.

폰트 임포트 설정

  • Project View에서 폰트를 선택한 후 Inspector의 Import Settings에서 폰트의 Size와 Rendering mod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속성 기능
Font Size 설정된 크기를 기반으로 한 폰트 크기입니다.
Rendering mode 글리프에 스무딩을 적용하는 모드 설정입니다.
Character 임포트할 폰트의 문자 집합을 설정합니다.

동적 폰트 사용

동적 폰트를 사용하면 Unity가 런타임 동안 글리프를 렌더링합니다. 이 방식은 폰트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는 데 유리합니다.

동적 폰트 설정

  • Import Settings의 Characters 드롭다운 메뉴에서 Dynamic을 선택합니다.

폰트의 폴백(fallback)

Unity에서 폰트를 찾을 수 없는 경우, Font Names 필드에 추가된 폴백 폰트를 사용하여 글리프를 표시합니다.

상황 설명 처리 방법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음 폴백 폰트 추가로 해결
동아시아 언어 사용 시 해당 문자 집합을 지원하는 폰트 설정

커스텀 폰트 생성

프로젝트 창에서 "Create -> Custom Font"를 선택하여 커스텀 폰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폰트 설정

  • Ascii Start Offset 필드를 활용하여 유니코드 문자의 인덱스를 설정합니다.
속성 기능
Ascii Start Offset 인덱스를 시작하는 위치 설정
Tracking 문자 간격 설정
Line spacing 행 간격 설정

유니코드 지원

Unity는 유니코드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유니코드 문자를 표시하려면 Import Settings의 Characters 드롭다운 메뉴에서 Unicode 또는 Dynamic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니코드 문자 입력

  • Text Mesh 컴포넌트의 Text 필드에 유니코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폰트 색상 변경

폰트 색상은 사용 방식에 따라 다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메시 사용 시

  • 폰트의 커스텀 머티리얼을 사용하여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Unity GUI 사용 시

  • GUI Skin을 사용하여 특정 제어 상태의 폰트 컬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 예제

텍스트 메시 사용 예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TextMesh textMesh;

    void Start()
    {
        textMesh.text = "안녕하세요, Unity!";
    }
}

폰트 색상 변경 예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FontColor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TextMesh textMesh;

    void Start()
    {
        textMesh.color = Color.red;  // 폰트를 빨간색으로 변경
    }
}

결론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폰트를 임포트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적절한 폰트 설정과 유니코드 지원을 통해 다양한 다국적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텍스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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