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렌즈 플레어 및 헤일로 가이드
개요
렌즈 플레어는 비주얼 효과로, 카메라 렌즈에서 빛이 굴절되는 모습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이 효과는 밝은 광원을 강조하고 씬에 분위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워크플로는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만 호환됩니다.
플레어 에셋 사용
- Light 컴포넌트 또는 Lens Flare 컴포넌트에 플레어 에셋을 할당합니다.
- Light 컴포넌트의
Flare프로퍼티에 에셋을 할당하면, Unity는 자동으로 광원의 포지션과 방향을 추적합니다. - Lens Flare 컴포넌트에 할당하면 보다 세부적인 제어가 가능합니다.
- 렌즈 플레어를 보려면 Camera의 게임 오브젝트에 Flare Layer 컴포넌트를 추가하세요.
Scene View에서 보기
Scene View의 툴바에서 Effect 토글을 활성화하고 Flares를 선택합니다.
예제
Unity의 스탠다드 에셋에는 여러 플레어 에셋의 샘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어 인스펙터 레퍼런스
플레어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플레어 이미지를 포함하는 Texture와 여러 Elements로 구성됩니다. 플레어 인스펙터의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퍼티 | 기능 |
|---|---|
| Elements | 플레어에 포함된 플레어 이미지 수 |
| Image Index | 해당 요소에 대해 Flare Texture에서 사용할 플레어 이미지 |
| Position | 오프셋의 위치, 0은 게임 오브젝트 위치, 1은 화면 중앙 |
| Size | 요소의 크기 |
| Color | 요소의 색상 틴트 |
| Use Light Color | 플레어가 광원에 부착된 경우, 광원의 색상이 플레어에 반영 |
| Rotate | 요소가 회전하도록 하여 렌즈 플레어가 화면을 돌도록 함 |
| Zoom | 효과적으로 보일 때 커지고 그렇지 않을 때 작아짐 |
| Fade | 요소를 볼 수 없을 때 흐려짐 |
| Flare Texture | 플레어의 Elements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를 포함한 텍스처 |
플레어 에셋 설정
플레어는 게임 오브젝트와 화면 중앙을 기준으로 계산된 선을 따라 정렬됩니다. 성능 향상 위해 여러 Elements는 동일한 텍스처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플레어 차단
렌즈 플레어는 콜라이더에 의해 차단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레이아웃
플레어의 텍스처 배치는 여러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옵션은 해당 요소에 대한 Image Index 프로퍼티와 관련됩니다.
| 텍스처 레이아웃 | 설명 |
|---|---|
| 대 1개, 소 4개 | 정확도가 높은 커다란 태양 스타일 플레어 |
| 대 1개, 중 2개, 소 8개 | 복잡한 플레어에 적합 |
| 텍스처 1개 | 단일 이미지 |
| 2x2 격자 무늬 | 단순한 2x2 격자 |
| 3x3 격자 무늬 | 단순한 3x3 격자 |
| 4x4 격자 무늬 | 단순한 4x4 격자 |
결론
렌즈 플레어는 Unity에서 심미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의 가이드를 통해 다양한 설정과 최적화 방법을 예시와 함께 학습하여 상황에 맞는 최적의 비주얼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