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공식 가이드 문서: 고정 조인트 2D

개요

고정 조인트 2D(Fixed Joint 2D)는 Unity에서 두 개의 리지드바디 2D(Rigidbody 2D) 게임 오브젝트를 물리적으로 연결하여 서로의 상대적인 위치와 각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포넌트입니다. 이 조인트를 사용하면 두 오브젝트가 항상 지정된 위치와 각도에서 일정한 거리로 고정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Enable Collision 이 프로퍼티를 활성화하면 연결된 두 게임 오브젝트 간의 충돌을 활성화합니다.
Connected Rigid Body 이 조인트가 연결될 다른 오브젝트를 지정합니다.
Connected Anchor 조인트의 다른 쪽 끝이 고정될 공간의 지점을 정의합니다.
Auto Configure Connected Anchor 이 프로퍼티를 활성화하면 연결된 다른 오브젝트의 앵커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Anchor 조인트의 끝점이 이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Connected Anchor 조인트가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 연결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Damping Ratio 스프링 진동을 억제하는 정도를 설정합니다.
Frequency 게임 오브젝트가 원하는 거리에 접근하는 동안 스프링이 진동하는 빈도를 설정합니다.
Break Action 힘 또는 토크 임계값을 초과할 경우 취하는 행동을 설정합니다.
Break Force 힘 임계값을 설정하여 이를 초과할 경우 조인트의 행동을 정의합니다.
Break Torque 토크 임계값을 설정하여 이를 초과할 경우 조인트의 행동을 정의합니다.

사용법

고정 조인트 2D를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원하는 두 개의 리지드바디 2D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2. 고정 조인트 2D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3. Connected Rigid Body 프로퍼티를 통해 연결할 오브젝트를 설정합니다.
  4. 조인트의 위치와 앵커를 조정하여 원하는 형태로 만듭니다.

예제 코드

void Start() {
    var fixedJoint = gameObject.AddComponent<FixedJoint2D>();
    fixedJoint.connectedBody = otherGameObject.GetComponent<Rigidbody2D>();
}

고정 조인트 2D와 상대 조인트 2D 비교

항목 고정 조인트 2D 상대 조인트 2D
종류 스프링 타입 조인트 모터형 조인트
유지하는 오프셋 상대적인 리니어 및 앵글 오프셋 모터를 통해 오프셋을 조정
앵커 포인트 앵커 포인트와 함께 작동 앵커 포인트 없음
위치 변경 가능 여부 실시간으로 수정 불가능 가능

추가 리소스

성능 향상과 더불어 돌아가는 2D 조인트의 다양한 구현체에 대해서는 조인트 2D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결론

고정 조인트 2D는 Unity에서 두 객체를 물리적으로 강하게 결합하여 특정한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독창적인 게임 환경과 상호작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