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공식 가이드 문서: 고정 조인트 2D
개요
고정 조인트 2D(Fixed Joint 2D)는 Unity에서 두 개의 리지드바디 2D(Rigidbody 2D) 게임 오브젝트를 물리적으로 연결하여 서로의 상대적인 위치와 각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포넌트입니다. 이 조인트를 사용하면 두 오브젝트가 항상 지정된 위치와 각도에서 일정한 거리로 고정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 프로퍼티 | 설명 |
|---|---|
| Enable Collision | 이 프로퍼티를 활성화하면 연결된 두 게임 오브젝트 간의 충돌을 활성화합니다. |
| Connected Rigid Body | 이 조인트가 연결될 다른 오브젝트를 지정합니다. |
| Connected Anchor | 조인트의 다른 쪽 끝이 고정될 공간의 지점을 정의합니다. |
| Auto Configure Connected Anchor | 이 프로퍼티를 활성화하면 연결된 다른 오브젝트의 앵커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
| Anchor | 조인트의 끝점이 이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
| Connected Anchor | 조인트가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 연결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
| Damping Ratio | 스프링 진동을 억제하는 정도를 설정합니다. |
| Frequency | 게임 오브젝트가 원하는 거리에 접근하는 동안 스프링이 진동하는 빈도를 설정합니다. |
| Break Action | 힘 또는 토크 임계값을 초과할 경우 취하는 행동을 설정합니다. |
| Break Force | 힘 임계값을 설정하여 이를 초과할 경우 조인트의 행동을 정의합니다. |
| Break Torque | 토크 임계값을 설정하여 이를 초과할 경우 조인트의 행동을 정의합니다. |
사용법
고정 조인트 2D를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원하는 두 개의 리지드바디 2D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고정 조인트 2D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Connected Rigid Body프로퍼티를 통해 연결할 오브젝트를 설정합니다.- 조인트의 위치와 앵커를 조정하여 원하는 형태로 만듭니다.
예제 코드
void Start() {
var fixedJoint = gameObject.AddComponent<FixedJoint2D>();
fixedJoint.connectedBody = otherGameObject.GetComponent<Rigidbody2D>();
}
고정 조인트 2D와 상대 조인트 2D 비교
| 항목 | 고정 조인트 2D | 상대 조인트 2D |
|---|---|---|
| 종류 | 스프링 타입 조인트 | 모터형 조인트 |
| 유지하는 오프셋 | 상대적인 리니어 및 앵글 오프셋 | 모터를 통해 오프셋을 조정 |
| 앵커 포인트 | 앵커 포인트와 함께 작동 | 앵커 포인트 없음 |
| 위치 변경 가능 여부 | 실시간으로 수정 불가능 | 가능 |
추가 리소스
성능 향상과 더불어 돌아가는 2D 조인트의 다양한 구현체에 대해서는 조인트 2D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결론
고정 조인트 2D는 Unity에서 두 객체를 물리적으로 강하게 결합하여 특정한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독창적인 게임 환경과 상호작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