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ixed Joint 사용법 가이드

Unity의 Fixed Joint 컴포넌트는 오브젝트 간의 이동을 제한하여 서로 연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문서에서는 Fixed Joint의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Fixed Joint란?

Fixed Joint는 두 개의 물체를 고정하여 움직이게 하며, Parenting과는 달리 물리 시스템을 통해 연결됩니다. 이 컴포넌트는 두 오브젝트가 서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부서지기 쉬운 오브젝트를 만들거나, 부모 지정 없이 두 오브젝트의 이동을 연결하고 싶을 때 활용됩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Connected Body 조인트가 연결할 리지드바디의 선택적 레퍼런스. 설정하지 않으면 조인트는 월드에 연결됩니다.
Break Force 조인트를 파괴하기 위해 가해져야 하는 힘.
Break Torque 조인트를 파괴하기 위해 가해져야 하는 토크.
Enable Collision 활성화 시, 조인트로 연결된 바디 간의 충돌이 발생.
Enable Preprocessing 전처리를 비활성화하면 처리 불가능한 설정을 안정화하는 데 도움.

활용 예제

  1. 점착 수류탄 구현하기
    적과 같은 리지드바디와 충돌을 검사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해당 리지드바디에 수류탄을 부착하기 위해 Fixed Joint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이 움직여도 수류탄이 계속 붙어 있게 됩니다.
// 점착 수류탄 예제 스크립트
void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
    if (collision.gameObject.CompareTag("Enemy")) {
        FixedJoint fixedJoint = gameObject.AddComponent<FixedJoint>();
        fixedJoint.connectedBody = collision.rigidbody;
    }
}
  1. 오브젝트 연결
    두 오브젝트의 위치를 고정시키고 싶을 때 Fixed Joint를 사용하여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두 오브젝트가 함께 움직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제한된 힘으로 조절하기
    Break Force와 Break Torque 프로퍼티를 활용하여 조인트의 제한된 힘과 토크를 설정하면, 특정 힘이 가해질 경우 조인트가 파괴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Fixed Joint를 사용하는 모든 오브젝트는 반드시 리지드바디 컴포넌트를 가져야 합니다.
  • Connected Body를 설정하지 않아도 조인트는 작동하지만, 다른 물체와의 연결이 없습니다.

결론

Fixed Joint는 오브젝트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데 매우 유용한 컴포넌트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 내 다양한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으니, 적절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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